[네트워크] OSI 7계층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이원희·2020년 12월 21일
0

🎤 Interview

목록 보기
3/6
post-thumbnail

Q. OSI 7계층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 OSI 7계층은 하나의 네트워크 통신 모델로 네트워크에서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을 말합니다.

Q. 왜 7단계로 나눴나요?

A. 계층을 나눈 이유는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흐름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또한, 7단계 중 특정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단계의 장비 SW를 건들이지 않고도 이상이 생긴 단계만 고칠 수 있습니다.

Q. 그 예를 들어줄 수 있나요?

A. PC방에서 게임을 하는 중 연결이 끊겼을때를 예를 들 수 있을거 같습니다.
모든 PC에 문제가 있다면 라우터(3계층-네트워크 계층) 혹은 광랜을 제공하는 회사의 회선 문제(1계층-물리 계층)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 PC만 문제가 있고 게임 SW에 문제가 있다면 7계층인 응용 계층의 문제로 볼 수 있고,
게임 SW에는 문제가 없고 스위치에 문제가 있다면 2계층인 데이터링크 계층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Q. 7계층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A. 물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이 잇습니다.

Q. 각각의 계층에서 하는 일을 간단하게 얘기해 줄 수 있나요?

A.
1. 물리 계층은 실제 장치를 연결하는 데 필요한 전기적, 물리적 세부 사항을 정의합니다. (허브, 리피터)
2. 데이터 링크 계층은 MAC 주소를 통해 통신하며 안정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CRC 기반의 오류제어와 흐름제어가 추가되었습니다.(스위치, 브릿지)(통신단위: 프레임)
3. 네트워크 계층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IP를 사용한 라우팅, 흐름 제어, 단편화, 오류 제어 등을 수행합니다.(라우터, Layer3 스위치)(PING 명령을 내렸는데 통신이 안된다면 3계층 이하에서의 문제입니다.)
4. 전송 계층은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주고받게 해주며 시퀀스 넘버 기반의 오류 제어방식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토콜은 TCP)
5. 세션 계층은 통신 경로 확립이나 단절, 전달방식을 정합니다.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책임을 가집니다.)
6. 표현 계층은 데이터에 대한 동일한 형식을 제공하고 데이터 압축과 암호화 기능을 수행합니다.
7. 응용 계층은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HTTP, FTP 등)

OSI 7계층 자세히 보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0년 12월 22일

오 굳굳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