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데이터테이블 vs. 데이터에셋

Woogle·2024년 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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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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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 데이터 주도형(Data driven) 게임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법 두 가지를 비교해보았다.

📄 Data Table

  • 구조체의 변수에 1:1 매핑되는 Row로 구성된 표
  • FTableRowBase

✏️ 장점

  • csv, json 파일로 익스포트, 임포트할 수 있다.
  • 따라서 엑셀 등의 도구를 활용해 대량 편집이나 계산식 적용이 가능하다.
  • 많은 양의 단순 데이터를 보관하기 유용하다. (다이얼로그, 레벨업 경험치 등)

✏️ 단점

  • 로딩 시간을 느려지게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 중첩되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작업하기 어렵다.

📄 Data Asset

  • Data Table에서 각각의 Row에 해당하는 데이터들을 묶어서 각각의 인스턴스에 저장.
  • UPrimaryDataAsset

✏️ 장점

  • 작은 규모의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적합하다. (무기 정보, 포션 정보 등)
  • 협업 중 충돌 가능성이 적으므로 재작업과 확장이 쉽다.
  • 멤버 함수도 만들 수 있다.

✏️ 단점

  • 관리할 대상이 많아질수록 Data Asset 인스턴스도 많아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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