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Swift] Swift 문법을 알아보자! - 3편 : 반복문(for문, while문)

프린스송·2021년 5월 12일
1

Swift 문법

목록 보기
3/21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벌써 Swift문법 세번째 시간이 되었네요! 오늘은 반복문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당. 그 중에서도 for문과 while문! 코딩을 하면서 절대 없어서는 안될 친구들이죠?! 그럼 Swift에서는 for문과 while문을 어떻게 사용하지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or문

제가 공부했던 언어 중에서 for문은 항상 조금씩 다르더라고요. c언어, 파이썬도 달랐고 swift에서도 조금은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코드를 써서 알아보도록 하죠!

let name : [String] = ["song", "kim", "park", "chang" ]

for stat in name {
    print("name is \(stat)")
}

for i in stride(from: 0, to: 5, by: 1) {
    print("\(i)")
}

for i in 0...4 {
    print("\(i)")
}

맨 첫번째 코드는 swift에서 배열을 선언해주는 코드입니다.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해서 더 자세히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for "변수" in 반복횟수식으로 표현이 되더군요.

  • 첫번째 for문은 name 배열에 있는 요소들을 반복해서 차례대로 출력을 해주는 코드입니다. 이렇게 배열을 이용하여 반복문을 돌릴 수 있네요!*
  • 두번째 for문은 0부터 4까지 1씩을 더해서 반복문을 돌려라! 라는 뜻입니다. stride를 이용해서 저렇게 표현을 할 수 있더라고요.
  • 세번째 for문은 앞의 두번째 for문과 출력이 같은 코드입니다. 역시 앞 포스팅에서 잠깐 설명드렸던 ...을 써가지고 범위를 나타낸 것이네요! 0부터 4까지 반복을 하고 있습니다. 둘의 출력이 같이 코드라면 저는 저 간결한 세번째 코드를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출력값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류없이 잘 출력 되었네요! 참고로 저는 주석을 되게 많이 쓰는 편인데 주석 방식은 c언어와 동일하더군요!

//한줄 주석

/* 여러줄 주석
1줄
2줄
3줄 */

while문

while문 또한 다른 언어와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위의 for문 코드를 그대로 while문으로 옮겨보겠습니다!

let name : [String] = ["song", "kim", "park", "chang" ]

var i : Int = 0
while i < 4 {
    print("name is \(name[i])")
    i += 1
}

var j : Int = 0
while j < 5 {
    print("\(j)")
    j += 1
}

똑같이 옮겨봤습니다! 확실히 for문 보다는 코드의 길이가 길어지는 군요... while "조건"식으로 코드를 만들고 괄호안에 반복할 코드를 적는 식입니다. for문을 사용하냐 while문을 사용하냐는 각자가 편한대로 선택하면 되는거고 저는 for문이 더 편하다고 생각이 되어서 for문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출력값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상대로 잘 나왔네요! while문 또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어렵지 않게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반복문인 for문과 while문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배열, 딕셔너리 등의 컬렉션 타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profile
[iOS / Swift] [React Nativ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