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fork 해 온 저장소 클론하기

hyewon·2021년 10월 5일
1

오늘의 TMI

목록 보기
3/4

깃허브에서는 fork 해 온 저장소에 커밋을 하게 되면 소위 말하는 "잔디"가 채워지지 않는다.

잔디가 채워지려면 위의 두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Github 계정과 이메일 계정이 일치
  2. commit이 fork 해 온 저장소가 아닌 내 저장소에서 이뤄져야 함

나는 두번째에서 fork 해 온 저장소에서 commit을 지속적으로 했기 때문에 잔디가 안채워졌었다😅
그래서 일주일마다, sprint가 끝나는 날 마다 fork를 해왔는데 생각보다 저장소를 clone해서 잔디를 복구하는 방법은 매우 쉬웠다.

일단은 다음 두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1. fork 해 온 저장소의 주소
  2. 내 계정에서 새로 만든 저장소의 주소

참고로 저장소의 주소는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면 쉽게 복사해 올 수 있다.

Clone 방법

  1. cmd를 연다
  2. git clone --bare (fork 해 온 저장소 주소)

  1. cd forked-repository.git
  2. git push --mirror (새 저장소 주소)

  1. rmdir /s forked-repository.git


위의 명령어에서 /s 를 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디렉터리가 비어있지 않아서 디렉터리 삭제를 해주지 않으니까 /s를 붙여서 디렉터리를 삭제해주면 된다.

이 명령어는 윈도우 기준이고 맥 사용자들은 rm -rf forked-repository.git 를 사용하면 된다고 알고 있다.

위의 과정을 거치고 푸릇푸릇해진 내 잔디밭.. 볼 수록 뿌듯하다 어제도 커밋을 했어야 했는데 커밋한다는걸 까먹어서 결국 하나가 빵꾸나고 말았다...😥😥 앞으로는 빵꾸나는 일 없이 열심히 커밋해야지 !!! 잔디밭이 하나씩 차는걸 보니까 뿌듯하고 내 자신이 대견하고 참 좋다 😘

profile
우당탕탕 코린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