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see000.log
로그인
woosee000.log
로그인
Image 표현 형식
Mechboy
·
2024년 3월 23일
팔로우
0
0
image processing
목록 보기
1/6
이미지 표현형식
1. 이미지의 데이터 표현 양식
이미지 신호처리의 기초는 이미지 정보를 불러들어 행렬연산을 하는것을 의미함
-. 흑백 이미지의 데이터 표현 형식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2차원 행렬로 표시
MNIST를 예시로 들어보면 위에 이미지는 아래와 같은 행렬로 표시가 가능함
[
0
0
0
0
0
0
0
0
1
12
33
39
30
1
0
0
0
0
0
0
0
0
0
0
0
6
23
0
0
0
0
19
1
0
0
0
0
0
0
0
0
0
9
0
0
35
158
183
141
0
0
4
0
0
0
0
0
0
0
10
0
44
198
248
251
255
255
179
0
20
4
0
0
0
0
0
0
24
0
124
218
198
126
74
243
235
50
0
13
0
0
0
0
0
0
0
1
29
0
0
0
163
255
198
0
26
4
0
0
0
0
0
0
0
5
0
0
0
171
255
214
86
0
20
0
0
0
0
0
0
0
5
0
140
196
236
255
213
0
0
22
0
0
0
0
0
0
0
25
0
140
255
245
223
255
201
0
41
0
1
0
0
0
0
0
0
5
0
56
99
68
0
228
231
31
0
13
0
0
0
0
0
6
23
9
5
0
0
21
0
219
248
88
0
20
0
0
0
0
7
0
0
0
35
14
33
34
0
234
223
0
17
8
0
0
0
21
0
118
178
0
0
0
0
0
174
255
145
0
24
1
0
0
0
14
0
63
242
229
160
67
96
187
255
204
0
16
1
0
0
0
0
0
21
0
124
234
255
252
251
248
185
0
13
8
0
0
0
0
0
0
0
17
0
0
138
180
170
65
0
18
8
0
0
0
0
0
0
0
0
0
21
13
0
0
0
0
29
4
0
0
0
0
0
0
0
0
0
0
0
5
30
38
36
15
0
0
0
0
0
0
0
0
0
]
\begin{bmatrix} 0 & 0 & 0 & 0 & 0 & 0 & 0 & 0 & 1 & 12 & 33 & 39 & 30 & 1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6 & 23 & 0 & 0 & 0 & 0 & 19 & 1 & 0 & 0 & 0 \\ 0 & 0 & 0 & 0 & 0 & 0 & 9 & 0 & 0 & 35 & 158 & 183 & 141 & 0 & 0 & 4 & 0 & 0 \\ 0 & 0 & 0 & 0 & 0 & 10 & 0 & 44 & 198 & 248 & 251 & 255 & 255 & 179 & 0 & 20 & 4 & 0 \\ 0 & 0 & 0 & 0 & 0 & 24 & 0 & 124 & 218 & 198 & 126 & 74 & 243 & 235 & 50 & 0 & 13 & 0 \\ 0 & 0 & 0 & 0 & 0 & 0 & 1 & 29 & 0 & 0 & 0 & 163 & 255 & 198 & 0 & 26 & 4 & 0 \\ 0 & 0 & 0 & 0 & 0 & 0 & 5 & 0 & 0 & 0 & 171 & 255 & 214 & 86 & 0 & 20 & 0 & 0 \\ 0 & 0 & 0 & 0 & 0 & 5 & 0 & 140 & 196 & 236 & 255 & 213 & 0 & 0 & 22 & 0 & 0 & 0 \\ 0 & 0 & 0 & 0 & 25 & 0 & 140 & 255 & 245 & 223 & 255 & 201 & 0 & 41 & 0 & 1 & 0 & 0 \\ 0 & 0 & 0 & 0 & 5 & 0 & 56 & 99 & 68 & 0 & 228 & 231 & 31 & 0 & 13 & 0 & 0 & 0 \\ 0 & 0 & 6 & 23 & 9 & 5 & 0 & 0 & 21 & 0 & 219 & 248 & 88 & 0 & 20 & 0 & 0 & 0 \\ 0 & 7 & 0 & 0 & 0 & 35 & 14 & 33 & 34 & 0 & 234 & 223 & 0 & 17 & 8 & 0 & 0 & 0 \\ 21 & 0 & 118 & 178 & 0 & 0 & 0 & 0 & 0 & 174 & 255 & 145 & 0 & 24 & 1 & 0 & 0 & 0 \\ 14 & 0 & 63 & 242 & 229 & 160 & 67 & 96 & 187 & 255 & 204 & 0 & 16 & 1 & 0 & 0 & 0 & 0 \\ 0 & 21 & 0 & 124 & 234 & 255 & 252 & 251 & 248 & 185 & 0 & 13 & 8 & 0 & 0 & 0 & 0 & 0 \\ 0 & 0 & 17 & 0 & 0 & 138 & 180 & 170 & 65 & 0 & 18 & 8 & 0 & 0 & 0 & 0 & 0 & 0 \\ 0 & 0 & 0 & 21 & 13 & 0 & 0 & 0 & 0 & 29 & 4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0 & 5 & 30 & 38 & 36 & 15 & 0 & 0 & 0 & 0 & 0 & 0 & 0 & 0 & 0 \end{bmatrix}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0
0
0
0
0
0
0
0
0
0
0
0
2
1
1
4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7
0
0
2
1
0
0
0
0
0
0
0
0
0
0
0
0
0
6
0
1
1
8
6
3
0
1
7
0
0
0
0
0
0
0
0
0
0
0
0
2
3
0
1
7
8
2
4
2
1
2
4
0
2
1
0
0
0
0
0
0
0
0
0
2
5
5
9
0
0
2
2
9
2
3
4
0
1
3
5
0
0
0
1
0
2
4
0
0
5
0
0
5
3
5
0
1
6
0
2
5
5
1
3
8
0
3
0
0
0
9
0
0
1
5
0
1
4
0
5
6
0
1
4
0
6
7
2
5
2
1
8
0
0
3
8
0
6
0
4
4
1
2
4
2
9
0
1
4
0
2
5
5
9
9
0
3
3
0
9
6
2
5
1
1
7
0
0
3
6
1
2
3
0
1
9
8
2
1
8
0
0
1
9
6
2
4
5
6
8
2
1
3
4
0
1
8
7
2
4
8
6
5
0
1
5
1
2
0
3
5
2
4
8
1
9
8
0
0
2
3
6
2
2
3
0
0
0
1
7
4
2
5
5
1
8
5
0
2
9
0
3
3
0
1
5
8
2
5
1
1
2
6
0
1
7
1
2
5
5
2
5
5
2
2
8
2
1
9
2
3
4
2
5
5
2
0
4
0
1
8
4
0
3
9
0
1
8
3
2
5
5
7
4
1
6
3
2
5
5
2
1
3
2
0
1
2
3
1
2
4
8
2
2
3
1
4
5
0
1
3
8
0
0
3
0
0
1
4
1
2
5
5
2
4
3
2
5
5
2
1
4
0
0
3
1
8
8
0
0
1
6
8
0
0
0
1
1
9
0
1
7
9
2
3
5
1
9
8
8
6
0
4
1
0
0
1
7
2
4
1
0
0
0
0
0
1
0
0
5
0
0
0
2
2
0
1
3
2
0
8
1
0
0
0
0
0
0
0
4
2
0
0
2
6
2
0
0
1
0
0
0
0
0
0
0
0
0
0
0
0
4
1
3
4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이때 행렬의 row의 길이는 이미지의 height 의 크기와 같고 column의 개수는 이미지의 width로 표현
행렬의 각 원소는 해당 위치에서 픽셀의 밝기 값을 의미
-. 컬러 이미지에서 데이터 분류
RGB space
RGB 이미지는 R,G,B로 대표되는 3개의 행렬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3차원 배열을 의미함
동일한 좌표에 있는 R,G,B 값의 원소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벡터 형태로 색깔 표현이 가능함
color
x
y
=
i
⋅
R
x
y
+
j
⋅
G
x
y
+
k
⋅
B
x
y
\text{color}_{xy} = i \cdot R_{xy} + j \cdot G_{xy} + k \cdot B_{xy}
color
x
y
=
i
⋅
R
x
y
+
j
⋅
G
x
y
+
k
⋅
B
x
y
RGB vector space
HSI space
RGB 스케일은 하드웨어로 색깔을 구현하는데는 효율적이지만 사람의 관점에서는 직관적이지 않은 문제가 있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 등장한 것이 HSI(HUE,SATURATION,INTENSITY) 표현 방식임
사람은 일반적으로 색을 인식할때 색깔의 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색깔 하나만 인식하기 때문
HUE : 이미지의 원색을 나타내는 정보
Saturation : 원색이 흰색 빛을 받아 얼마나 희석 되는지를 표현, 빛의 세기를 표현
Intensity : 이미지 원색의 짙은 정도를 표현 하는 정보, 값이 낮을 수록 흑백에 가까워짐
Mechboy
imageprocessing and Data science
팔로우
다음 포스트
Convolution과 LTI 시스템
0개의 댓글
댓글 작성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