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클래스

고성욱·2023년 3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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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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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클래스를 정의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래스는 속성과 메서드를 정의하며, 이러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정의하기

class 클래스이름 {
    // 클래스 속성 정의
    // 클래스 메서드 정의
}

위의 코드에서 클래스이름은 사용자가 지정하는 클래스의 이름을 의미하며, 클래스 속성과 메서드는 중괄호 안에 정의됩니다.

클래스 내부 구조

클래스 내부 구조는 속성과 메서드로 구성됩니다. 속성은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의미하며,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속성과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 중괄호로 둘러싸인 블록 내에 정의됩니다. 속성은 val 또는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 기호를 사용하여 초기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메서드는 fun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매개변수와 반환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성은 객체 이름 뒤에 .을 붙인 후 속성 이름을 사용하고, 메서드는 객체 이름 뒤에 .을 붙인 후 메서드 이름과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클래스 속성

클래스 속성은 클래스 내부의 변수를 의미합니다. 이 변수는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클래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클래스 속성을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클래스이름 {
    // 클래스 속성 정의
    val 속성이름: 속성타입 = 초기값
}

위의 코드에서 val 키워드는 이 속성이 읽기 전용임을 나타냅니다. 만약 읽기 쓰기가 가능한 속성을 정의하려면 var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초기값은 생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null 값으로 초기화됩니다.

클래스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클래스 메서드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클래스이름 {
    // 클래스 메서드 정의
    fun 메서드이름(매개변수1: 타입1, 매개변수2: 타입2, ...): 반환타입 {
        // 메서드 실행 코드
        return 반환값
    }
}

위의 코드에서 반환값은 생략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가 됩니다.

객체 생성하기

클래스를 정의하고 나면 이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al 객체이름 = 클래스이름()

위의 코드에서 val 키워드는 이 객체가 읽기 전용임을 나타냅니다. 읽기 쓰기가 가능한 객체를 생성하려면 var 키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객체 사용하기

객체를 생성하면 해당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의 속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객체이름.속성이름

객체의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객체이름.메서드이름(매개변수1, 매개변수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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