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Xonic·2021년 8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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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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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시리즈는 김영한님 강의를 보고 정리한 시리즈입니다.

목차

  1. 결국 모든 것은 HTTP
    1. 기반 프로토콜
    2. HTTP 특징
    3.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4. HTTP 메시지 구조
    5. 시작 라인
    6. HTTP 헤더

1. 결국 모든 것은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1.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2,3도 점점 증가

2.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개념적으로 분리하면
      • 클라이언트는 사용성과 인터페이스에만 집중하면 됨
      • 서버는 성능과 아키택쳐만 집중하면 됨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Stateless))
    • Stateful, Stateless 차이
      1. 상태 유지 (Stateful)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서버클라이언트이전 상태를 보존한다.
      2. 무상태(Stateless)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서버클라이언트의 이전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음.
    • 장점 :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 유리)
    • 단점 :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없는 서비스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 비연결성(connectionless)
    •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만 주고 받고 바로 연결을 끊음.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에)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진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가능

3. 스테이스리스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사용자들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HTML 페이지를 두는 방법 등으로 푼다.

4. HTTP 메시지 구조

start-line 시작 라인

header 헤더

empty line 공백 라인 (CRLF)

massage body

5. 시작 라인

  1. 요청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서드
      •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 리소스 조회
      • POST : 요청 내역 처리
    • 요청 대상 (쿼리 파라미터)
      • absolute-path?query
      • 절대경로 = "/" 로 시작하는 경로
    • HTTP Version
  2. 응답 메시지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6.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 : 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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