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전적 검색 사이트 프로젝트 2

안유태·2022년 9월 21일
1

프로젝트

목록 보기
2/4
post-thumbnail

이전에 올린 프로젝트를 2주간 이어서 진행을 했다. 중간에 추석이 있어 좀 시간이 오래 걸리긴 했지만 여차저차 완성했다. 이전에는 오로지 api 호출로만 전적을 불러왔다면 이번에는 호출을 통해 불러온 전적 데이터들을 db에 저장해주고 db에 있는 데이터를 불러와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기술 스택이 몇가지 추가되었다.

기술 스택

  • Springboot
  • Riot api
  • Thymeleaf
  • jQuery
  • Spring Data JPA
  • MySQL

화면 구성 변경

  • 갱신이 추가되었다.

ERD

회고록

만들고 보니 첫 갱신시에 시간이 기존보다 굉장히 오래 걸리게 됐...지만 이후 갱신부터는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오기에 아주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
ERD를 보면 변수가 굉장히 많은데 원래는 5개였던 테이블을 3개로 합친 것이다. 테이블을 종류별로 여러 개를 만들다보니 insert하는 작업이 너무 많이 일어났고 그로인해 갱신 시간이 많이 늦쳐졌었다. db 설계를 하는데 골머리 좀 앓았다... db와의 연결은 JPA를 이용했는데 쿼리문 작성 없이 매핑이 가능하다는 점이 굉장히 편했다. 물론 에러 처리 부분에서 많이 힘들긴 했었다.
이전에 논블록을 이용해 api를 호출했던 방식을 이용하여 db에 저장을 해주었는데 api 호출 경고가 났었는데 이유를 보니 과도한 api 호출로 인해 처리가 안된 것이었다. 라이엇 개발 문서를 보니 내가 사용하는 personal api key는 1초에 20요청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나와있었다.

아마도 갱신 한번에 50개의 전적 세부 정보를 논블록으로 불러오는 방식이 호출 제한에 막힌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50개가 아닌 30개로 줄여 제한이 되진 않지만 더 많은 전적 정보를 불러오기 위해 production api key를 신청한 상태이다. production api key는 10초에 500요청이 가능하니 훨씬 쾌적하게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일단은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 아마 후에 변경점이 있다면 전적 갱신량과 업데이트 시 롤 버전 변경이 아닐까 싶다.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주소

profile
공부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