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CS 특강 - 애자일 방법론
애자일(=패스트 프로토타이핑)
-
프로세스 단계
- 반복적인 실험, 실행
- 짧은 주기로 업무 목표를 설정
- 목표를 달성하면서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적응
- 빠른 실행과 학습
- 불필요한 절차와 업무 지연을 방지
- 협업의 효과성을 증진
- 팀에는 업무 서행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부여되기 때문에 팀원들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높은 몰입
- 자연스러운 생산성 향상
-
지금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애자일 방법
- 스프린트
- 하나의 프로젝트를 작은 프로젝트로 잘게 나눠 작은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개선해 나감
- Back log
- 팀이 결과를 얻기 위해 현시점에서 해야하는 일을 우선순위에 따라 적어놓은 활동 목록
- 회고
- 정기적으로 스프린트 기간에 업무 성과와 개선점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 -> 피드백
- 일일 회의
- 매일 같은 시간에 프로젝트에 필요한 최슨 정보(끝난 일, 진행될 일, 업무에 지장을 주는 요소)를 공유하기 위해 모임, Max 15분 정도!
- 작업 현황판
- 일일 회의와 동시에 작업 현황판을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하며 새로운 스프린트를 시작할 때 갱신함
약간의 핑계를 대보자면,,, 몸 상태도 메롱이었는데 저녁시간 전까지 와이파이가 갑자기 고장나서,, 너무 당황스러웠던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