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2.01 (목)

유병현·2022년 12월 1일
0
post-thumbnail

22.12.01 (목)

오늘 한 일

  • NextJS 공부

내일 할 일

  • NextJS 공부

Daily Log & Diary

12월이 시작됐다. 이번 주는 겨울이 찾아왔음을 알리듯 날씨가 이전보다 많이 추워졌다.

달이 바뀌었으니 새로운 마음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는 것처럼 열심히 해보자. 저번 주에 잠깐 공부를 하다 말았던 NextJS를 어제에 이어 오늘도 공부를 했다. 간단히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NextJS에서 핵심인 SSR과 Pre-Rendering에 대해 알아보았다. 깃허브에 많은 커밋을 하지 못했지만 노마드코더 강의를 통해 여러 번 실습하면서 학습해나갔다.

지금은 라우팅과 Custom App 만드는 법, CSS 모듈과 styld jsx 등 NextJS의 새로운 기술들을 배웠으나 구글링을 해보고, 노마드코더 강사인 니코 쌤이 말한 정보로는 지금까지 내가 배운 NextJS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었다. 내가 모르는, Next에 내장되어 있는 많은 기능들이 존재했고, 그것을 배우기 위해 이번 주, 잘하면 다음 주까지는 시간을 써야할 것 같다.

원래는 이번 주부터 NextJS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려고 하였으나 내가 잘 알지도 못하는 기술로 겨우 흉내를 낸다고 한들 NextJS의 장점을 살릴 수 없다고 판단하여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새로운 기술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시간을 조금 투자해야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주와 다음 주는 최대한 NextJS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React를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이전에 1차로 완성한 bujolog 프로젝트의 코드 리펙터링을 진행해보려고 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내일도 열심히 해보자, 화이팅!

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