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강의를 정리한 글입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특징을 정의한다.
enum ClassType
{
None = 0,
Knight = 1,
Archer = 2,
Mage = 3
}
struct Player
{
public int hp;
public int attack;
}
enum MonsterType
{
None = 0,
Slime = 1,
Orc = 2,
Skeleton = 3
}
struct Monster
{
public int hp;
public int attack;
}
직업 선택
static ClassType ChooseClass()
{
Console.WriteLine("직업을 선택하세요!");
Console.WriteLine("[1] 기사");
Console.WriteLine("[2] 궁수");
Console.WriteLine("[3] 법사");
ClassType choice = ClassType.None;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choice = ClassType.Knight;
break;
case "2":
choice = ClassType.Archer;
break;
case "3":
choice = ClassType.Mage;
break;
}
return choice;
}
플레이어 생성
static void CreatePlayer(ClassType choice, out Player player) {
switch (choice)
{
case ClassType.Knight:
player.hp = 100;
player.attack = 10;
break;
case ClassType.Archer:
player.hp = 75;
player.attack = 12;
break;
case ClassType.Mage:
player.hp = 50;
player.attack = 15;
break;
default:
player.hp = 0;
player.attack = 0;
break;
}
}
몬스터 생성
static void CreateMonster(out Monster monster) {
Random rand = new Random();
int randMonster = rand.Next(1, 4);
switch (randMonster)
{
case (int)MonsterType.Slime:
Console.WriteLine("슬라임이 소환되었습니다.\n");
monster.hp = 20;
monster.attack = 2;
break;
case (int)MonsterType.Orc:
Console.WriteLine("오크가 소환되었습니다.\n");
monster.hp = 40;
monster.attack = 4;
break;
case (int)MonsterType.Skeleton:
Console.WriteLine("스켈레톤이 소환되었습니다.\n");
monster.hp = 30;
monster.attack = 3;
break;
default:
monster.hp = 0;
monster.attack = 0;
break;
}
}
게임 접속
static void EnterGame(ref Player player)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마을에 접속했습니다!");
Console.WriteLine("[1] 필드로 간다");
Console.WriteLine("[2] 로비로 돌아가기");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switch (input) {
case "1":
EnterField(ref player);
break;
case "2":
return;
}
}
}
필드 접속
static void EnterField(ref Player player)
{
while (true) {
Console.WriteLine("필드에 접속했습니다!");
Monster monster;
CreateMonster(out monster);
Console.WriteLine("[1] 전투 모드로 돌입");
Console.WriteLine("[2] 일정 확률로 마을로 도망");
string input = Console.ReadLine();
if (input == "1")
{
Fight(ref player, ref monster);
}
else if (input == "2") {
Random rand = new Random();
int randValue = rand.Next(0, 101);
if (randValue <= 33)
{
Console.WriteLine("도망치는데 성공했습니다.");
break;
}
else {
Fight(ref player, ref monster);
}
}
}
}
전투
static void Fight(ref Player player, ref Monster monster) {
while (true) {
monster.hp -= player.attack;
if (monster.hp <= 0) {
Console.WriteLine("승리했습니다!");
Console.WriteLine($"남은 체력: {player.hp}\n");
break;
}
player.hp -= monster.attack;
if (player.hp <= 0) {
Console.WriteLine("패배했습니다!");
break;
}
}
}
메인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while(true) {
ClassType choice = ChooseClass();
if (choice != ClassType.None) {
//캐릭처 생성
Player player;
CreatePlayer(choice, out player);
EnterGame(ref player);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