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개념UI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
스마트워치
, 키오스크
, 대중교통 터치스크린 안내판
등 화면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용하는 기기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UX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
UI
와 UX
의 관계UX는 UI를 포함한다.
또한 좋은 UX가 좋은 UI를 의미하거나, 좋은 UI가 항상 좋은 UX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나쁜 UI는 보통 나쁜 UX를 유발한다. 위에 나쁜 UI의 예시이다. 이런 UI는 UX에 좋지 않다.
UI와 UX는 서로 다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서로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UX가 좋지 않은 곳을 찾아냄으로써 UI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고, UI를 개선함으로써 UX가 좋아지기도 한다.
이렇게 UX와 UI는 서로를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
UI
디자인UI
디자인 패턴UI 디자인 패턴
은 프로그래밍 시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과거의 다른 사람이 해결한 결과물을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든 패턴을 말한다.
(Modal)
모달
은 기존에 이용하던 화면 위에 오버레이 되는 창(Toggle)
토글
은 On/Off를 설정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 버튼(Tab)
탭
은 콘텐츠를 분리해서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UI 디자인 패턴탭을 사용하려면 각 섹션의 이름이 너무 길지 않아야 하고, 섹션의 구분이 명확해야 하며, 현재 어떤 섹션을 보고 있는지 표시해 주어야 한다.
(Tag)
태그
는 콘텐츠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라벨을 붙이는 역할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태그의 추가와 제거는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한다.
(Autocomplete)
자동완성
은 사용자가 내용을 입력 중일 때 사용자가 입력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할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보여주는 것자동 완성 항목은 너무 많은 항목이 나오지 않도록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키보드 방향 키나 클릭 등으로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다.
(Dropdown)
드롭다운
은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을 숨겨놓았다가, 펼쳐지면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UI 디자인 패턴드롭다운이 펼쳐지는 방식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자신이 선택한 항목을 정확히 알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Accordion)
아코디언
은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 보통 같은 분류의 아코디언을 여러 개 연속해서 배치기본적으로는 화면을 깔끔하게 구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트리 구조나 메뉴바로 사용할 경우에는 상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콘텐츠를 담는 용도로 사용할 때에는 핵심 내용을 먼저 전달하려는 목적을 가질 때가 많다.
(Carousel)
캐러셀
은 공항의 수하물 컨베이어 벨트, 또는 회전목마라는 뜻의 영단어로, 컨베이어 벨트나 회전목마처럼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콘텐츠를 표시해 주는 UI 디자인 패턴캐러셀을 사용자가 넘겨야만 넘어가도록 만드는 경우, 콘텐츠가 넘어갈 수 있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한다.(콘텐츠를 넘길 수 있는 버튼을 배치하기도 한다.)
(Pagination)
페이지네이션
은 한 페이지에 띄우기에 정보가 너무 많은 경우, 책 페이지를 넘기듯이 번호를 붙여 페이지를 구분해 주는 것(Infinite Scroll, Continuous Scroll)
무한 스크롤
은 말 그대로 모든 콘텐츠를 불러올 때까지 무한으로 스크롤을 내릴 수 있는 것GNB (Global Navigation Bar), LNB (Local Navigation Bar)
GNB(Global Navigation Bar)
는 어느 페이지에 들어가든 사용할 수 있는 최상위 메뉴, LNB(Local Navigation Bar)는 GNB에 종속되는 서브 메뉴 혹은 특정 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는 메뉴를 뜻UI
레이아웃(Grid System)
질서 있는 구조의 UI를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그리드 시스템
웹 디자인 분야에서는 화면을 세로로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눌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컬럼 그리드 시스템(Column Grid System)
을 사용하며, Margin
, Column
, Gutter
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Margin
은 화면 양쪽의 여백을 의미.
px
같은 절대 단위를 사용해서 고정 값으로 사용해도 되고, vw
, %
같은 상대 단위를 사용하여 유동성을 주어도 좋다. Column
은 콘텐츠가 위치하게 될, 세로로 나누어진 영역.
break point
라고 한다.Gutter
는 Column 사이의 공간.
Gutter는 아무리 넓어도 컬럼 너비보다는 작게 설정하세요.
UX
디자인UX
를 만드는 7가지 요소
유용성
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계산기라면 계산을 틀리지 않고 맞는 결과값이 나오는지, 계산기 본연에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하지만,
꼭 목적에 맞지 않더라도 비실용적이라도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관련이 있다.
사용성
은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
- 기능이 아무리 잘 작동하더라도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면 좋은 UX를 제공하기 어렵다.
-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매력성
은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
- 단순히 디자인이 보기에 좋은 지부터 시작해서,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중요하다.
신뢰성
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결함이 있는 제품을 정상 제품인 것처럼 속여서 판매하거나,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과장하여 홍보한다거나,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유출하는 등 사용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접근성
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시력이 좋지 않은 고 연령대 사용자들을 위한 글자 키우기나 돋보기 기능, 혹은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 등 누구라도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장치를 구비해 놓는 노력 등이 접근성을 높여준다.
검색 가능성
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
- 웹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하려고 할 때 찾기 힘들다면 좋은 UX를 주기 어렵다.
- 내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가치성
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
- 사용자마다 가치판단 기준과 그 정도는 다 다르다.
- 특정 제품이 접근성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고 해도, 사용자가 접근성을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
- 따라서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그 요소에 집중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User Flow
사용자 흐름(user flow)
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 )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 )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 주는 화살표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좋은 이유
문제점 1.
Q.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지?
해결법 1.
A. 게시판 페이지로 이동하는 버튼을 추가해 주는 것
문제점 2.
Q. 특정 게시글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해결법 2.
A. 게시글을 검색하는 기능을 추가해 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