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dirs | answer |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처음에는 좌표의 방문 여부를 표시하며 풀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좌표를 방문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지나온 경로가 중요하다.
방문한 좌표라도 다른 좌표에서 해당 좌표로 왔다면 count해줘야 한다.
// 틀린 코드
function solution(dirs) {
const direction = { U: [-1, 0], D: [1, 0], R: [0, 1], L: [0, -1] };
let visited = Array.from(Array(11), () => Array(11).fill(false));
let now = [5, 5];
visited[now[0]][now[1]] = true;
let count = 0;
dirs.split("").map((e) => {
let [nx, ny] = direction[e];
nx += now[0];
ny += now[1];
if (nx > -1 && nx < 11 && ny > -1 && ny < 11) {
if (!visited[nx][ny]) {
count++;
visited[nx][ny] = true;
}
now = [nx, ny];
}
});
return count;
}
위와 같이 구현했다가 입출력 예제 1을 틀렸고,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찾은 방식은 Set
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Set
으로 생성한 visited
안에 현재 x, y좌표, 다음 x, y좌표를 넣어 방문한 곳을 모두 표시한다. 아래의 코드가 이 부분에 해당한다.
visited.add(`${now[0]}${now[1]}${nx}${ny}`);
visited.add(`${nx}${ny}${now[0]}${now[1]}`);
이렇게 방문한 곳을 모두 Set
에 추가한 다음, 최종적으로 return할 때는 Set
의 길이를 2로 나눠준다. 선분을 중복해서 추가해줬기 때문이다.
전체 코드는 아래와 같다.
// 문제 해결한 코드
function solution(dirs) {
const direction = { U: [-1, 0], D: [1, 0], R: [0, 1], L: [0, -1] };
let visited = new Set();
let now = [0, 0];
for (let dir of dirs) {
let nx = now[0] + direction[dir][0];
let ny = now[1] + direction[dir][1];
if (nx < -5 || nx > 5 || ny < -5 || ny > 5) continue;
visited.add(`${now[0]}${now[1]}${nx}${ny}`);
visited.add(`${nx}${ny}${now[0]}${now[1]}`);
now = [nx, ny];
}
return visited.size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