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의 최단 경로 알고리즘을 정리한 글입니다.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다양한 문제 상황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class Node{
private int index;
private int distance;
public Node(int index, int distance){
this.index = index;
this.distance= distance;
}
public int getIndex(){
return this.index;
}
public int getDistance(){
return this.distance;
}
}
public class Dijkstra {
public static final int INF = (int) 1e9; //무한을 의미하는 값, 10억 설정
//노드의 개수 n. 간선의 개수 m . 시작 노드 번호 start
//노드의 개수는 최대 100,000
public static int n,m,start;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배열
public static ArrayList<ArrayList<Node>> graph = new ArrayList<>();
//방문한 적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배열 만들기
public static boolean[] visited = new boolean[100001];
//최단 거리 테이블 만들기
public static int[] d = new int[100001];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번호 반환
public static int getSmallestNode(){
int minV = INF;
int index = 0; //가장 최단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int i=1;i<=n;i++){
if(d[i]<minV && !visited[i]){
minV = d[i];
index = i;
}
}
return index;
}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start){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start] = 0;
visited[start] = true;
//거리 테이블 세팅
for(int j=0;j<graph.get(start).size();j++){
d[graph.get(start).get(j).getIndex()]= graph.get(start).get(j).getDistance();
}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int i=0; i<n;i++){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int now = getSmallestNode();
visited[now] = true;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int j=0;j<graph.get(now).size(); j++){
int cost = d[now] + graph.get(now).get(j).getDistance();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경우
if(cost<d[graph.get(now).get(j).getIndex()]){
d[graph.get(now).get(j).getIndex()] = cost;
//더 짧은 거리로 갱신해줌
}
}
}
}
public static void solution()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tar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그래프 초기화
for(int i=0;i<=n;i++){
graph.add(new ArrayList<Node>());
}
//모든 간선 정보 입력 받기
for(int i=0;i<m;i++){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int a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
graph.get(a).add((new Node(b,c)));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Arrays.fill(d, INF);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 출력
for(int i=1;i<n;i++){
//도달할 수 없는 경우
if(d[i]==INF){
System.out.println(INF);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 출력
else{
System.out.println(d[i]);
}
}
}
}
우선순위 큐(힙)을 사용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힙 자료구조 이용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동일
초기상태
Step 1
Step 2
Step 3
Step 4
Step 5
Step 6
Step 7
Step 8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
class Node1 implements Comparable<Node1>{
private int index;
private int distance;
public Node1(int index, int distance){
this.index = index;
this.distance = distance;
}
public int getIndex(){
return this.index;
}
public int getDistance(){
return this.distance;
}
//거리가 짧은 것이 높은 우선 순위를 가지도록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Node1 other){
if(this.distance < other.distance){
return -1;
}
return 1;
}
}
public class Dijkstra2 {
public static final int INF = (int) 1e9; //무한을 의미하는 값, 10억 설정
//노드의 개수 n. 간선의 개수 m . 시작 노드 번호 start
//노드의 개수는 최대 100,000
public static int n,m,start;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배열
public static ArrayList<ArrayList<Node1>> graph = new ArrayList<>();
//최단 거리 테이블
public static int[] d = new int[100001];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start){
PriorityQueue<Node1> pq = new PriorityQueue<>();
//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 큐에 삽입
pq.offer(new Node1(start,0));
d[start] = 0;
while(!pq.isEmpty()){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
Node1 node = pq.poll();
int dist = node.getDistance();//현재 노드까지의 비용
int now = node.getIndex();// 현재 노드
//혀내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 있는 노드면 무시
if(d[now]<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int i=0;i<graph.get(now).size();i++){
int cost = d[now]+graph.get(now).get(i).getDistance();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cost<d[graph.get(now).get(i).getIndex()]){
d[graph.get(now).get(i).getIndex()] = cost;
pq.offer(new Node1(graph.get(now).get(i).getIndex(), cost));
}
}
}
}
public static void solution()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tar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그래프 초기화
for(int i=0;i<=n;i++){
graph.add(new ArrayList<Node1>());
}
//모든 간선 정보 입력 받기
for(int i=0;i<m;i++){
st = new StringTokenizer(bf.readLine());
int a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
graph.get(a).add((new Node1(b,c)));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Arrays.fill(d, INF);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 출력
for(int i=1;i<n;i++){
//도달할 수 없는 경우
if(d[i]==INF){
System.out.println(INF);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 출력
else{
System.out.println(d[i]);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