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프로젝트 진행하랴 면접 준비하랴 이래저래 바쁜 와중에 프로젝트가 충돌이 나버렸습니다... 두 가지 충돌이 있었는데요...
한 팀원이 Prefab 폴더의 위치를 변경하였고, 또 다른 팀원이 Prefab의 내용을 수정하는 작업이 동시에 commit되어버렸습니다. 수정 작업을 한 팀원은 수정을 취소한다고 취소했다고 하는데 충돌된 내용들을 보아하니 제대로 취소가 되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러모로 되돌릴 방법을 모색해보았지만 결국 수정 작업을 했던 팀원의 오늘 작업 내용을 포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우리 팀은 Prefab을 수정할 일이 있으면 꼭 사전확인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후 규칙을 정하였습니다.
제가 저번 주까지 작업하던 Scene을 다른 팀원에게 넘겨준 것을 깜빡하고 실수로 같은 Scene에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전에 TIL에서 다루었던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같은 Scene을 수정하는 것을 엄청난 충돌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같은 Scene을 수정했단 사실을 확인하고 제가 작업한 것은 복사를 해놓고 이름을 변경한 후에 commit을 해서 충돌을 피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merge를 진행하던 중 제가 이름을 변경한 Scene이 팀원의 Scene으로 rename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문제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해서 마지막 프로젝트를 열어보니 제가 이름을 변경했던 Scene이 없어져서 확인하고 terminal을 확인해보니 rename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결국 제가 작업하던 브랜치에서 이전 commit으로 reset을 통해 돌아가 제가 작업한 Scene과 스크립트를 외부에 따로 저장한 뒤 다시 합치는 식으로 제가 작업한 부분을 날리지 않고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계속 강조했던 '같은 Scene에서 동시에 작업하는 것은 지양하자'를 스스로 지키지 못한 대가를 오늘 2시간 30분이라는 시간으로 치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