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TIL] Resources에 넣어놓는 것과 Manager에 넣어 놓는 것의 차이

KYJ의 Tech Velog·2023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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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I Learned

이번에 테마 별로 던전의 배경을 변경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가장 처음에는 테마와 스테이지 별로 씬을 구분하려하다가 씬 간의 공유하는 정보가 굉장히 많은데 너무 관리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에 포기하였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한 씬에서 테마와 스테이지를 나타내는 필드에 따라 sprite를 변경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때, 이 sprite를 관리하는 방법이 고민이었습니다. Resources에 담아 Load하거나 sprite를 담고 있는 오브젝트를 만드는 방법 중에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요.

튜터님에게 질문해보니 두 방법이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Resources 사용을 지양하는 이유가 게임의 용량이 커지고 커질수록 게임 실행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브젝트가 sprite를 담고 있는 것도 결국 게임의 용량을 커지게 하는 것은 다름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듣고 나니 당연한 사실을 너무 Resources를 지양하는 것에만 초점을 잡다보니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Tomorrow's Go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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