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Phaser3

yeols·2024년 1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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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aser3란

Phaser3는 인터랙티브한 2D게임을 만들기 위한 오픈 소스 HTML5 게임 프레임워크이다.
WebGL과 Canvas 렌더링을 지원하며, 브라우저 기반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프레임 워크는 JavaScript또는 Typescript로 작성 할 수 있다.

Phaser3 선택한 이유

다른 프레임 워크도 많지만 Phaser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게임 엔진중에서는 가장 무난하고 유명한 프레임 워크이다. 뿐만아니라 처음 뭔가를 구성해서 보여주기까지 짧은시간이 주어졌으며 (약 4주) 빠르게 개발하고 선보여야하기에 가이드 문서 또한 잘 되어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phaser3 장점

  • 다양한 개발자료, 튜토리얼, 커뮤니티
  • pixi.js보다 html5 게임 제작에 최적화된 ux 제공

phaser3 단점

  • 로컬 웹서버 미지원
  • UI Editor는 별도
  • 3D 미지원
  • 자체적으로 모바일 앱 빌드를 지원하지 않음

위 장단점만 살펴보더라도 지금 당장 메타버스를 구현하기위해서는 최적의 프레임 워크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게임엔진으로 뭘할려고?

최종 프로젝트에서 거창한 주제가 정해졌다..!!!
바로 메타버스를 구현해 보면서 이전에 주제로 정했던 발표자(또는 화면 공유자)는 여러개의 화면을 공유하고, 시청자는 여러개 공유받은 화면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위치를 옮길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해서이다.
아직 게임조차 만들어보지 못했고 캔버스의 이해도가 낮은 지금으로서는 게임엔진을 이용해 어떻게든 구현해보는게 좋을거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게임엔진을 사용하게 되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지만 어떻게 구성하고있는지 조금씩 블로그에 올려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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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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