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협업 및 포트폴리오

코딩하는감자·2022년 4월 2일
2

VS code로 git 사용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P-UNibp1FHg&list=PLuHgQVnccGMAQvSVKdXFiOo51HUD8iQQm&index=6

이번 과제도 시행착오가 있었다,,,
브랜치 협업을 연습하기 위해 request를 push 했는데 분명 틀린 부분이 없는 것 같았는데 초록 버튼이 깃헙에서 안 뜬다....?..
그래서 던지는 심정으로 계속 push 폭탄 날리다가
일단 과제인 fork 이용 협업부터 따라해보자! 하고 미뤄 뒀다
그렇게 한참 fork 협업을 연습하던 중....
내 레포에서 리퀘스트 폭탄을 발견했다 ㅠㅠ
발제자께 여쭤 보니 이건 와이파이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하셨다..... 와파가 원활하지 않은 카페에서 리퀘스트를 날려서 그런 건가??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내가 리퀘를 날린 레포는 발제자분이 만든 레포를 fork 떠온 downstream repo였는데 여기에 날린 리퀘스트가 upstream repo에도 가 있었다... 원래 이런 건가? 아무튼 내가 push를 날릴 때의 문구들이 약간 뭐랄까 남들 보여주기 부끄러운(ex: 이번엔 돼라) 거여서 억장이 와르르 무너진 채로 구글링을 해봤으나 내가 원하는 뾰족한 방법은 찾지 못해서 결국 발제자께 여쭤 보았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대로 일부 request나 commit을 지우는 것은 정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ㅠㅠ 그래도 다행인 점은 내가 마구 날린 request 중 내가 close한 것은 upstream repo의 소유자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물론 close한 request의 commit 내역은 보이지만 이건 다른 협업자에게는 안 보이는 듯?? 이건 확실치 않음..!
아무튼... 내가 확실히 하고 싶은 건, fork떠서 생성된 downstream repo에서 브랜치를 만들어서 여기에 request를 쏴도(remote add, fetch 안하고) 그 upstream repo에 request가 가는가? 이다... 그렇지만 git에 대해 거의 지식이 백짓장 수준이라 손에 익혀 가면서 천천히 배우는 것이 나을 것 같다...(귀찮아서 미루는 것 아님... 아닐수도?)

이제 본격적으로 포스팅 할건데 나는 VS code를 썼당 파일 만들고 지우는 게 편리해서 이걸 썼다! 생활코딩 채널의 영상 참고했음

https://www.youtube.com/watch?v=M_0vwGlz5EM&list=PLuHgQVnccGMAQvSVKdXFiOo51HUD8iQQm

Branch 이용 협업

  1. upstream repo 생성 후 팀원들을 collaborator로 초대 (내가 만약 upstream repo를 만든다면)
  2. 브랜치의 collaborator로 초대받기
  3. 내 branch 만들기 (사실 안 만들어도 됨... 만약 여기서 브랜치 안 만들거면 6번에서 git checkout -b 브랜치명 이렇게 하면 새 브랜치 생기면서 거기로 이동함)
  4. vs code에서 적당한 폴더 열기
  5. git clone [upstream repo url]
  6. git pull origin (매우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하셨다!)
  7. git checkout 브랜치명(아까 만든)
    *근데... 여러 버전을 만들어 놓고 시간 여행을 할 때도 checkout을 쓰던데 브랜치가 버전이랑 비슷한 개념인가?
  8. 폴더에서 파일 수정 후 저장
  9. git add .
  10.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11. git push -u origin 브랜치명(아까 만든)
  12. github에서 push된 내용을 확인..! 변경사항을 잘 확인하라고 거듭 거듭 강조하셨다..!!! 내용 잘 확인하고 pull request

Fork 이용 협업

**downstream repo를 clone하고
upstream repo를 연결해줘야 됨
1. 원하는 레포지토리를 포크뜸
2. vs code에서 적당한 폴더 열기
3. git clone [upstream repo url]: 이렇게 하면 새 폴더 생김
4. cd [4에서 생성된 폴더명]
5. git remote add upstream [upstream repo url]
6. git fetch upstream
7. git checkout -b [만들 브랜치 이름]
여기서도 역시 굳이 브랜치 새로 만들지 않고, 만들었던거 써도 되더라..!!
8. 폴더에서 파일 수정
9. git add .
10. git commit -m [커밋 메시지]
11. git push -u origin [7에서 만든 브랜치 이름]
12. 내가 fork떠온 upstream repo에 가서 나의 request가 잘 떠 있는지 확인

vs code를 쓰면 가상환경에서 코드 돌려서 git에 저장하면 내 노트북의 저장소를 쓰지 않고도 용량이 많이 드는 작업을 할 수 있는 건가?
앞으로 과제를 하게 되면 git에 올리게 될 텐데, 하면서 최대한 연습을 해봐야겠다!

profile
데분 데분 데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