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tePanda] 홈서버 구축기

양예성·2024년 7월 4일
1
post-thumbnail

들어가며 🙂‍↔️

어쩌다보니 내 손에 라때판다(델타)가 들어오게 되었다
어디에 쓸지 고민을 하다 그냥 학교에 설치하고 학교에서만 사용가능하게 구축하고자 하였다.

라때판다란?

요렇게 생긴 손바닥모양의 소형 PC이다 내가 보유한 델타는 손바닥 만한 크기에 무려 인텔 N4100와 LPDDR4 RAM 4GB 를 장착하고있다.
무려 AWS 프리티어 EC2에 4배???????????

그리고 기본적으로 윈도우가 깔려서 나온다.

근데 우린 서버용으로 사용할꺼니 Ubuntu를 설치해 사용해보자

준비물

라때판다 본체 1개, 모니터 1대, 랜선 1개, 키보드 마우스 각각 1개, USB 8기가 이상 1개(내용물이 완전 비어있어야함) 를 준비하면 끝!

세팅 시작

아래 작업은 라때판다가 아닌 본인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하는걸 추천한다

리눅스 다운

본인이 원하는 버전의 리눅스를 다운받아두자
나는 22.04를 선택했고 다운시 Desktop VS Server 2가지 방법이 있는데 데스크탑은 GUI가 포함된 버전이고 Server는 온리 CLI 라 생각하면 편하다
(서버용으로 사용할꺼면 Server가 훨 좋다)
[Desktop은 GUI프로그램들이 깔려 용량을 잡아먹는다]

근데 나는 Desktop으로 다운받았다

https://releases.ubuntu.com/releases/22.04/

부팅 USB 굽기

아까 받은 리눅스 파일을

https://pinkwink.kr/1189

링크를 참조해 부팅 USB를 굽고 준비를 해둔다.

라때판다 바이오스 진입

라때판다 윈도우를 킨뒤

다시시작을 누르면 컴퓨터가 꺼졌다 켜지며 바이오스로 진입될 것이다.

부팅 설정

바이오스에서

부팅옵션 #1번을 본인 USB로 바꾼뒤 나머진 모두 disable 하자
그리고 Save & Exit 을 클릭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요런 화면이 반겨준다

반갑다고 Try or Install Ubuntu 를 클릭해주면 된다.

깔끔하게 윈도우는 날려버리고

이러쿵저러쿵 설정하다보면

짜란 우분투가 설치되었다

SSH 설치

원격으로 라때판다를 노트북에서 연결하려면 SSH를 보통 사용한다
그래서 SSH도 한번 다운받아보자

저장소 업데이트

sudo apt update

openssh-server 설치

sudo apt install openssh-server

ssh 실행 상태 체크

sudo systemctl status ssh

짜란 이러면 돌아간거다

SSH 접속

ssh 사용자명@아이피명

아이피는 GUI기준 오른쪽 와이파이 설정애서 내트워크 정보 들어가면 뜬다
사용자명은 이전 처음 우분투 설정시 적은 사용자명을 적고 나중에 비번도 물어보는데 그것도 아까 적은 비번 사용해 접속하면된다.

윈도우로는 접속을 안해봐서 잘 모르겠다..

짜란

SSH를 통하여 원격으로 접속을 하였다

마치며

이렇게 라때판다를 사용하여 홈서버를 구축해보았다.

다만 학교 내부망을 사용하는거라 학교 와이파이를 연결한 상태에서만 접근이 가능하여 어디에 쓸진 미지수지만 차근차근 어디에 사용할지 고민해봐야겠다.

etc

히히 리눅스 마스터 딱대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7월 6일

좋네요...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