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Yeseong31·2023년 10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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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스프링의 발전

  • Spring 2.5
    • 애노테이션을 활용한 설정 도입
  • Spring 3.0
    • 별도 설정 없이 자바 클래스만으로 설정 파일 작성 가능
  • Spring 4.0
    • REST 방식의 컨트롤러 지원
  • Spring 5.0
    • Reactor를 이용한 Reactive 스타일 개발 환경 지원

스프링의 주요 특징

POJO 기반의 구성

  • 자바 코드를 이용하여 객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스프링에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개발자가 특정 라이브러리나 컨테이너 기술에 종속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의존 관계 주입(DI)을 통한 객체 간 관계 구성

  • ApplicationContext스프링 컨테이너이다.
  • ApplicationContext가 관리하는 객체들을 스프링 빈이라고 한다.
  • 필요한 객체들을 생성하고, 주입하는 역할을 한다.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지원

  • AOP는 횡단 관심사를 모듈로 분리하는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이다.
  • 횡단 관심사스프링에서 반드시 처리가 필요한 부분을 말한다.
  • 스프링 AOP는 AspectJ 문법으로 작성할 수 있다.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객체”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협력”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도록 만든다.

역할과 구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고, 변경이 용이해진다.
  •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대상의 역할만 알고, 내부 구조는 몰라도 된다.
  •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와 대상 자체가 변경되어도 기존의 시스템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역할(인터페이스)이 변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생긴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바의 다형성

  • 메서드 오버로딩
    • 같은 클래스나 상속 관계에서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중복 작성"하는 것이다.
    • 메서드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 변수의 타입이나 개수가 다르다.
  • 메서드 오버라이딩
    •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와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재작성"하는 것이다.
    • 메서드의 이름, 매개 변수의 타입과 개수, 리턴 타입이 모두 동일해야 한다.
  • 동적 바인딩
    • 실행할 메서드를 컴파일 시점에 결정하지 않고 런타임 시에 결정하는 것이다.
    • 자바에서는 이 동적 바인딩을 통해 보어라이딩된 메서드가 항상 실행되는 것을 보장한다.
    • 동적 바인딩이 아닌 정적 바인딩을 사용하려면 super 키워드를 사용한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 관계 주입(DI)은 이 다형성을 활용한 사례이다.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책임(기능)을 결정하는 기준은 바로 변경이다.
  • 변경으로 인한 영향 및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OCP

Open/Closed Principle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OCP는 자유로운 상속을 통한 확장과 재사용성을 추구하는 원칙이다.
  • 다형성역할과 구현 분리의 개념을 적용한다.
  • 스프링 DI를 사용하면 기존의 코드를 손대지 않고, 설정만으로 구현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다.

OCP를 지키지 않은 코드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위 코드는 다형성을 활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
  • MemoryMemberRepository에서 JdbcMemberRepository로 구현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코드 변경이 불가피하다.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LSP는 파생 클래스는 언제나 자신의 기반 클래스를 교체할 수 있다는 원칙이다.
  • 이는 기반 클래스가 들어갈 자리에 파생 클래스를 넣어도 문제없이 작동함을 의미한다.
  • 다시 말해 컴파일 오류가 나지 않더라도 기능적인 규칙은 지켜야 함을 말한다.

클래스 설계에서 LSP가 중요한 이유
파생 클래스(신 버전)에서 기반 클래스의 모든 메서드(구 버전)을 지원하지 않으면 상속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IS-A 관계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더 낫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면 시스템을 확장할 때 변화의 폭을 기능의 변경/확장으로 제한할 수 있다.
  • 또한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확장이 필요하지 않은 기능에는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으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자.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 쉽게 말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이는 앞서 말한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
  • 의존 관계를 구현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로 바꾸면 향후 변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DIP를 지키지 않은 코드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 위 코드에서 MemberService는 두 개의 의존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인터페이스인 MemberRepository에 의존하고 있다.
    • 구현체인 JdbcMemberRepository에 의존하고 있다.

SOLID 정리

OCP, DIP를 지킨 코드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Service() {}

	public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this.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
}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하지만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려면 누군가가 구현 객체를 대신 생성하고 주입해주어야 한다.
  • 스프링은 제어의 역전(IoC)과 의존 관계 주입(DI)를 통해 OCP와 DIP를 지키도록 한다.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AppConfig를 외부에 두는 것으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책임은 AppConfig에 있다. ➡️ “SRP”
AppConfig가 클라이언트 코드 대신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의존 관계를 주입한다. ➡️ “DIP”
AppConfig가 의존 관계를 주입하므로 클라이언트 코드는 변경되지 않는다. ➡️ “OCP”


참고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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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개발자는 알아야 할 게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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