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 코딩 겸 파이썬 클래스 공부

이양규·2022년 2월 18일
0

전체 코드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rom PyQt5 import uic

form_class = uic.loadUiType("test01.ui")[0]

class MyWindow(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__init__()
        self.setupUi(self)
        self.push.clicked.connect(self.btn_clicked)
        self.cancel.clicked.connect(self.btn_clicked2)

    def btn_clicked(self):
        self.textEdit.setText("hello~")

    def btn_clicked2(self):
        self.textEdit.setText("bye~")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myWindow = MyWindow()
    myWindow.show()
    app.exec_()

실행 화면

[안녕하세용] 버튼을 눌렀을 때

[잘가세용] 버튼을 눌렀을 때

💻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 코드의 재사용을 위해
  • 코드의 수정을 최소화 하기 위해

💻 _ _init_ _

클래스에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할 시,
클래스 변수에 초깃값을 설정해주는 역할

💻 self

메소드를 실행할 때, 대상 인스턴스가 무엇인지 정확히 지정해주는 역할?
메소드를 실행할 때, 알맞은 변수 값을 넣어줌

공부할 때 참고 했던 곳

💻 super()._ _init()_ _

부모 클래스의 초기화 메서드를 호출하는 역할

💻 _ _name_ _

실행 위치나 모듈명을 확인 시켜주는 역할

ex)

[test1.py]

def dd():
    print(__name__)
    
print(dd())

실행 결과 : _ _main_ _

[test2.py]

import test1

test1.dd()

실행 결과 : test1

💻 if _ _name_ _ == "_ _main_ _":

임포트하여 사용하지 않고 인터프리터에서 직접 사용했을 때만 실행

공부할 때 참고 했던 곳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