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객체 간의 상호 관계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나의 '규약'으로 만들 놓은 것.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하여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인스턴스가 필요할 때, 만들지않고 기존 인스턴스를 활용private로 선언 getInstanc
SECTION 2.1 네트워크
CHAPTER 2.2 네트워크 - OSI 7계층
운영체제를 시작하기 앞서 알고 가면 좋을 사전지식을 알아 보자. 프로그램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들의 집합 프로세스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 각각의 프로세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할당 받음 CPU ( Cetral Processing Unit )명령어를 실행하
Section 3.2 운영체제 - 컨텍스트 스위칭 ( Context Switching ) 스레드는 CPU/코어에서 실행되는 기본 단위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스레드를 가지고 있음 1. 컨텍스트 스위칭이란?. > CPU/코어 에서 실행 중이던 프로세스/
SECTION 3. 운영체제
그럼 이제 동기화를 위한 여러 전략과 각각의 차이를 알아보자
Section 3.4 운영체제 - 교착 상태 ( Deadlock ) >- 숫자가 의미하는 것 = 리소스 차 = 프로세스 그림에서 차가 직진을해서 지나가려고 하면 반드시 2개의 리소스를 확보해야하지만, 마음급한 차들이 서로 빨리 지나가려고 함 각 차들은 한개의 리소
SECTION 3.6 운영체제 - 스케쥴러, 디스패쳐
SECTION 4.1 데이터 베이스 들어가기전에 .... DBMS의 탄생 파일 시스템 데이터를 파일로 관리하여 생성,삭제,수정,검색 기능을 제공 > - 개발자들은 DB가 존재하기 이전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함. 데이터를 각각의 파일 단위(레코드)로 저장
SECTION 4.2
SECTION 4.3 데이터베이스 ERD와 정규화
트랜잭션
SECTION 4.5 데이터베이스 - SQL vs NoSQL
# SECTION 4.6 데이터베이스 - INDEX
복잡도를 공부하기 이전, 사전에 알아야 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자료 구조의 종류 시작 - 선형 자료 구조 부터
비선형 자료 구조를 끝으로 마무리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