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P는 As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여러 객체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을 분리해서 재사용성을 높여주는 프로그래밍이다.
팩토리얼 계산기능(핵심기능)의 코드(ImpeCalculator, RecCalculator) 수정 없이 계산 시간 측정 기능(공통)을 프록시(ExeTimeCalculator)를 사용해서 구현할 수 있었다. 스프링도 프록시를 이용해서 AOP를 구현하고 있다.
AOP는 핵심 기능에 공통 기능을 삽입하는 것이다. 즉 핵심 기능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으면서 공통 기능의 구현을 추가하는 것이 AOP이다. 핵심 기능에 공통 기능을 삽입하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AOP 개발 도구가 소스 코드를 컴파일 하기 전에 공통 구현 코드를 소스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두번째 방법은 클래스를 로딩할 때 바이트 코드에 공통 기능을 클래스에 삽입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이 두가지는 스프링 AOP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AspectJ와 같이 AOP 전용 도구를 사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
스프링이 제공하는 AOP 방식은 프록시를 이용한 세번째 방식이다. 프록시 방식은 중간에 프록시 객체를 생성한다. 그리고 실제 객체 기능을 실행하기 전후에 공통 기능을 호출한다. 스프링은 AOP 프록시 객체를 자동으로 만들어준다. 그래서 ExeTimeCalculator 클래스처럼 상위 타입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프록시 클래스를 직접 구현할 필요가 없다. 공통 기능을 구현한 클래스만 제대로 구현하면 된다.
용어 |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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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ice | 언제 공통 관심 기능을 핵심 로직에 적용할 지를 정의하고 있다. 예를 들어 '메서드를 호출하기 전'(언제)에 '트랜잭션 시작'(공통 기능) 기능을 적용한다는 것을 정의한다. |
Joinpoint | Advice를 적용 가능한 지점을 의미한다. 메서드 호출, 필드 값 변경 등이 Joinpoint에 해당한다. 스프링은 프록시를 이용해서 AOP를 구현하기 때문에 메서드 호출에 대한 Joinpoint만 지원한다. |
Pointcut | JoinPoint의 부분 집합으로 실제 Advice가 적용되는 Joinpoint를 나타낸다. 스프링에서는 정규 표현식이나 AspectJ의 문법을 이용하여 Pointcut을 정의할 수 있다. |
Weaving | Advice를 핵심 로직 코드에 적용하는 것을 weaving이라고 한다. |
Aspect | 여러 객체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능을 Aspect라고 한다. 트랜잭션이나 보안 등이 Aspect의 좋은 예이다. |
스프링은 프록시를 이용해서 메서드 호출 시점에 Aspect를 적용하기 때문에 구현 가능한 Advice 종류는 아래와 같다.
종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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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Advice | 대상 객체의 메서드 호출 전에 공통 기능을 실행한다. |
After Returning Advice | 대상 객체의 메서드가 익셉션 없이 실행된 이후에 공통 기능을 실행한다. |
After Throwing Advice | 대상 객체의 메서드를 실행하는 도중 익셉션이 발생한 경우에 공통 기능을 실행한다. |
After Advice | 익셉션 방생 여부에 상관없이 대상 객체의 메서드 실행 후 공통 기능을 실행한다.(try-catch-finally의 finally 블록과 비슷하다.) |
Around Advice | 대상 객체의 메서드 실행 전후 또는 익셉션 발생 시점에 공통 기능을 실행하는데 사용된다. |
널리 사용되는 것은 Around Advice이다. 이유는 대상 객체의 메서드를 실행하기 전/후, 익셉션 발생 시점 등 다양한 시점에 원하는 기능을 삽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캐시 기능, 성능 모니터링 기능과 같은 Aspect를 구현할 때는 Around Advice를 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