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코딩클럽] 스유스터디 drawingGroup()

임클·2023년 7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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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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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UI에서 drawingGroup()은 그래픽 렌더링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뷰 수식어(Modifier) 중 하나입니다. 이를 사용하는 주요 이유는 성능 향상과 뷰의 다시 그리기(Recomputation) 영역을 제한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SwiftUI에서 뷰는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자동으로 다시 그려집니다. 이는 SwiftUI의 선언적 프로그래밍 모델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많은 그래픽 요소 또는 복잡한 그래픽들을 처리하는 경우에는 매번 그래픽 요소를 다시 그리는 것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drawingGroup()을 사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drawingGroup()은 내부적으로 그래픽 렌더링을 비트맵 이미지로 렌더링하고 이 이미지를 캐시합니다. 그리고 뷰의 다시 그리기가 필요할 때, 이 캐시된 이미지를 사용하여 렌더링합니다. 이는 뷰의 계층 구조를 감싸고 있는 노드로 작동하여 해당 뷰의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 전체 계층 구조를 다시 그리지 않고 이미지로써 변경된 부분만을 다시 그리도록 합니다.

주요 이점:

  1. 성능 개선: 그래픽 요소를 캐시하여 뷰의 다시 그리기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특히 복잡한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을 처리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2. 영역 제한: 그래픽 요소의 변경이 있을 때 해당 부분만 다시 그리도록 제한하므로, 불필요한 전체 렌더링을 방지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3. 캐싱: 그래픽 요소를 비트맵 이미지로 캐시하므로, 그래픽 요소를 다시 계산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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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를 공부하는 임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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