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 1주차 회고와 에러

김하은·2023년 3월 18일
0

팀프로젝트의 주간이 시작되었다.
1주차는 왜인지 정신없게 흘러갔다.
금요일날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계획에맞춰 일을 진행했는데 하다보니 그날의 계획보다는 진행을 많이 하게되었다.

반려견 뷰티를 위한 웹 게더

원하는 곳의 반려견 미용실을 추천해주고, 예약할수 있게하는 사이트이다.

많은 주제들이 나왔으나, 가장 표가 많았던 것이라 선정되었다.
막상 깊게들어가니 해당 정보는 오픈api도 없고, 필요한 데이터양도 방대한데 대체 어떻게 한다는것일까 의문이 들긴했으나 일단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시작하기로했다.

일단 처음 맡은것은 지도.
지도를 기반으로 검색을하고, 좌표값과 주소를 받아서 백으로 넘겨준다...

카카오 맵으로 열심히 굴려봤으나 지도는 너무 어려웠다....
네이버지도를 알아보니 서비스중지라고 떠있는것을 보고 네이버지도는 포기하고.. 그렇게 중간점검날인 수요일이 다가와버렸다.

좌표를 가져오는것이면 구글맵이 더 쉬울것.

중간점검을 진행하면서 좌표얘기가 나왔는데 좌표를 받아오는것은 카카오맵보다 구글맵이 더 수월할 것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중간점검을 받고 돌아와서부터는 구글지도를 진행해보았다...

난 지도를 하고, 나머지는 디자인과 컴포넌트 분리작업등을 진행하였다.
훨씬 수월하게 작업이 진행되었으나 지도는.. 잘모르겠다.
마크찍으면 해당주소와 좌표값을 infowindow로 보여주는것까지는 어떻게 하기는했다.
물론 chatGPT와 ..Docs와.. 계속 번갈아가며 찾아본결과다..

아직까지 docs도 제대로 보지 못하다니... 낑낑거리면서 하고있는동안 디자인, 컴포넌트 분리작업이 완료가 되어 어제부터는 각각하나의 컴포넌트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우리조는 버튼, input, 그리고 그외 공통으로 쓰이는 것을 분리해 따로따로 만들고 import해 쓰기로하여 컴포넌트 작업을 따로 진행하는것이다.
기간은 짧은데 머리가 안따라줘 큰일이다...

지도는 언제하지...


upstream에서 pull을 받고 작업을하려 develop에서 브랜치를 따고,
뭔가 빨간줄이 생기길래 yarn install을 다시해보려고 node_modules를 지우고 다시 설치해보려했는데 다음과같은 에러가 뜨면서 날 당황시켰다.

저걸 그대로 복사를 해 구글링하니 .barbelrc라는 파일에 뭘추가하라는데 전혀해결이 안되어 이번에선 chatGPT에 물어보았다.

네트워크를 먼저 확인해보고'@next/swc-darwin-x64'가 설치가 잘 안되는거라며 저 패키지를 추가하고.. 무엇보다 yarn 의 캐시를 삭제해보라는데 일단 네트워크문제는 아니었고.... 패키지 설치도 안되어 yarn 캐시삭제를 진행했다

yarn cache clean

엄청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이번에는 yarn 캐시삭제해도 문제가 없는지가 궁금해서 yarn 캐시삭제를 검색해보았더니 같은 문제를 겪은 사람들이 보였다.

캐시 삭제하고 yarn install을 시도하면 잘 되는경우도 있지만 그것도 안될경우에는 yarn lock을 지우고 시도하라는 글을 보았다.

나도 yarn 캐시삭제후 yarn install을 다시시도하니 되지 않아 yarn lock을 삭제하고 다시 yarn install을 하니 해결되었다!!

예상원인: 전날 marge하면서 yarn lock의 무언가를 삭제했었는데 거기서 뭔가를 건드렸던가, .. 뭔가 충돌이 났던가 한듯...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