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셰이더 (Shader)
- 목적 : 화면에 색을 칠하는(shading) 프로그램
- 동작방식 :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일부를 유연하게 변경하는 프로그램
🎲 셰이더의 주 목적
- 목적은 화면에 색을 칠하는 것이고, 어떻게 색을 칠할지 셰이더를 통해서 통제할 수 있게 되면 우리가 화면의 영상미가 어떻게 드러나게 될지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ex) 중세시대 인쇄서 (분업화)- 묘사의 원형을 보고 판화에 밑그림을 그리는 사람.
- 밑그림에 따라서 색을 입히는 사람. (교체 가능 = 셰이더)
- 판화의 Press를 눌러서 최종 인쇄물을 출력하는 사람.
위와 같이 컴퓨터 화면에 그려지는 전체 과정을 '렌더링 파이프 라인' 이라고 부른다.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 프래그래머가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셰이더이다!
결론 : 셰이더를 어떻게 편집하냐에 따라서 결과가 바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