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인지 아닌지를 판단!0이면 비금속 재질1이면 금속 재질재질이 매끄러운지 거친지를 결정!0이면 완전히 거칠며 난반사가 일어남1이면 완전히 매끄러워 정반사가 일어남Smoothness 0.5일 때Metallic이 0이면 'Speculor' 컬러가 흑백이 되며Metalli
Normalmap이란, 실제 디테일이 없는! 부분을 디테일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기 위한 '눈.속.임' 맵이다. 일반적으로 푸른색을 띠고 있으며, '빛을 속이기 위한 벡터 데이터들로 이루어진 텍스쳐 파일'이다!Normalmap을 이용해서 빛을 속이게 되면 마치 매우
Occlusion은 Ambient Occulusion(엠비언트 오클루젼)이라고도 부르며, 구석진 부분의 추가적인 음영을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좀 더 세부적으로 가면 위와 같은 사진일반적으로 환경광(Ambient Color)으로 가득 차 있는 세상에서 그림자가 드
목적 : 화면에 색을 칠하는(shading) 프로그램동작방식 :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일부를 유연하게 변경하는 프로그램목적은 화면에 색을 칠하는 것이고, 어떻게 색을 칠할지 셰이더를 통해서 통제할 수 있게 되면 우리가 화면의 영상미가 어떻게 드러나게 될지도 통제할 수 있
버텍스 셰이더 : 그려질 위치를 결정.프래그먼트 셰이더 : 칠할 색을 결정.주어진 꼭지점(정점)에 대해서 대응되는 화면상의 정점을 출력하는 함수이자 프로그램이다. ex) 3D상에 존재하는 것을 => 화면상 위치로 변환현실 물체 => 종이 위에 스케치현실의 물체가 아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