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자료구조/알고리즘1

김용진·2022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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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24 radixSort 기수 정렬

  • 낮은 자리수부터 비교하여 정렬해 간다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하는 정렬 알고리즘
  • 기수 비교 연산을 하지 않으며 정렬 속도가 빠르지만 데이터 전체 크기에 기수 테이블의 크기만한 메모리가 더 필요
  • O(dn) ( d = 가장 큰 수의 자릿 수 )

Greedy Algorithm

Greedy는 "탐욕스러운, 욕심 많은" 이란 뜻입니다. Greedy Algorithm(탐욕 알고리즘)은 말 그대로 선택의 순간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최적의 상황만을 쫓아 최종적인 해답에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탐욕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선택 절차(Selection Procedure): 현재 상태에서의 최적의 해답을 선택합니다.
  2. 적절성 검사(Feasibility Check): 선택된 해가 문제의 조건을 만족하는지 검사합니다.
  3. 해답 검사(Solution Check): 원래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사하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선택 절차로 돌아가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특정 상황에만 사용 가능

  • 탐욕적 선택 속성(Greedy Choice Property) : 앞의 선택이 이후의 선택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최적 부분 구조(Optimal Substructure) : 문제에 대한 최종 해결 방법은 부분 문제에 대한 최적 문제 해결 방법으로 구성됩니다.

Implementation

완전 탐색(brute force)

단순히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하는 모든 경우를 통칭합니다.
brute Force(조건/반복을 사용하여 해결), 재귀, 순열, DFS/BFS 등

시뮬레이션(simulation)

모든 과정과 조건이 제시되어, 그 과정을 거친 결과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유형입니다. 보통 문제에서 설명해 준 로직 그대로 코드로 작성하면 되어서 문제 해결을 떠올리는 것 자체는 쉬울 수 있으나 길고 자세하여 코드로 옮기는 작업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Dynamic Programming(DP;동적 계획법)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고, 이 작은 문제가 중복해서 발견된다. (Overlapping Sub-problems)
  • 작은 문제에서 구한 정답은 그것을 포함하는 큰 문제에서도 같다. 즉, 작은 문제에서 구한 정답을 큰 문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Optimal Sub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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