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 산술 연산자

YongSeok·2022년 8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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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술 연산자✏️

연산하다 :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한다.
연산자 : 일반적으로 수학 연산과 유사한 연산자 집합을 지원한다.

👉 단항

  • ++ (증가)
  • --(감소)
  • +(더하기)
  • -(빼기)

👉 이항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 %(나머지)

✏️ 증가 연산자 ++

  • 피 연산자를 1씩 증가한다
  • 증가 연산자는 두가지 양식이 존재한다
  • ++X : 전위 증가 연산자
  • X++ : 후위 증가 연산자
  • ++ 가 앞에 붙으면 전위, 뒤에 붙으면 후위이다

📍 X++ 후위 증가 연산자

  • 피 연산자 값을 다른 연산에 먼저 사용하고 값을 1 증가 시킨다
int i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4
// 출력을 하고 1증가

📍 ++X 전위 증가 연산자

  • 피 연산자 값을 1 증가 시키고 다른 연산에 사용한다
int i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4
Debug.Log(i);	// 결과 : 4
// 1증가 하고 출력

✏️ 감소연산자 --

  • 피 연산자를 1씩 감소시킨다
  • 감소 연사자 또한 두가지 양식이 존재한다
  • --X : 전위 감소 연산자
  • X-- : 후위 감소 연산자

📍 X-- 후위 감소 연산자

  • 피 연산자 값을 다른 연산에 먼저 사용하고 값을 1 감소 시킨다
int i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2
// 출력을 하고 1감소

📍 ++X 전위 감소 연산자

  • 피 연산자 값을 1 감소 시키고 다른 연산에 사용한다
int i = 3;
Debug.Log(i);	// 결과 : 3
Debug.Log(--i);	// 결과 : 2
Debug.Log(i);	// 결과 : 2
// 1감소 시키고 출력

✏️ 단항

+연산자 : 피 연산자의 값을 반환한다
Debug.Log(+4); // 결과 : 4

-연산자 : 연산자는 피 연산자의 숫자 부정을 계산한다
Debug.Log(-4); // 결과 : -4
Debug.Log(-(-4)); // 결과 : 4


✏️ 이항

👉 더하기 연산자 + : 더하기 연산자 +는 피 연산자의 합계를 계산한다
Debug.Log(5 + 4); // 결과 : 9
Debug.Log(5 + 4.3f); // 결과 : 9.3


👉 빼기 연산자 - : 빼기 연산자 - 는 왼쪽 피 연산자에서 오른쪽 피 연산자를 뺀다
Debug.Log(47 - 3); // 결과 : 44
Debug.Log(5 - 4.3f); // 결과 : 0.6999998


👉 부동 소수점 형식(float)
Debug.Log( 5 - 4.3f); // 결과 : 0.6999998
부동 소수점 방식은 실수를 컴퓨터상에서 근사하여 표현할 때 소수점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고
그 위치를 나타내는 수를 따로 적는 것


👉 곱하기 연산자 : 곱하기 연산자 는 피 연산자의 곱을 계산한다
Debug.Log(5 2); // 결과 : 10
Debug.Log(0.5f
2.5f); // 결과 : 1.25


👉 나누기 연산자 / : 나누기 연산자 / 는 오른쪽 피 연산자로 왼쪽 피 연산자를 나눈다

  • 정수 나누기
  • 부동 소수점 나누기

👉 정수 나누기 : 정수 형식의 피 연산자의 경우 / 연산자의 결과는 정수 형식이다
Debug.Log(13 / 5); // 결과 : 2
Debug.Log(-13 / 5); // 결과 : -2
Debug.Log(13 / -5); // 결과 : -2
Debug.Log(-13 / -5); // 결과 : 2

👉 부동 소수점 나누기 : 두 피 연산자의 몫을 부동 소수점 숫잘 가져오려면 float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Debug.Log(13 / 5.0f); // 결과 : 2.6

int a = 13;
int b = 5;
Debug.Log((float)a / b); // 결과 : 2.6

float 형식의 경우 / 연산자의 결과는 두 피 연산자의 몫이다
Debug.Log(16.8f / 4.1f); // 결과 : 4.097561


👉 나머지 연산자 % : 나머지 연산자 % 는 왼쪽 피 연산자를 오른쪽 피 연산자로 나눈 후 나머지를 계산한다

  • 정수 나머지
  • 부동 소수점 나머지

👉 정수 나머지 : 정수 형식의 피 연산자의 경우 a % b의 결과가 a - (a/b) * b 에서 생성된 값이다
Debug.Log(5 % 4); // 결과 : 1
Debug.Log(5 % -4); // 결과 : 1
Debug.Log(-5 % 4); // 결과 : -1
Debug.Log(-5 % -4); // 결과 : -1

👉 부동 소수점 나머지 : float 피 연산자의 경우 x및 y에 대한 x % y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z값이다. 0이 아닌 경우 z의 부호는 x의 부호와 동일하다
Debug.Log(-5.2f % 2.0f); // 결과 : -1.2


✏️ 복합할당 : 이진 연산자(operator)의 경우 약식의 복합 할당 식

x operator = y
위의 식은 아래의 식과 동일하다
x = x operator y

int a = 5;
a += 9;
Debug.Log(a); // 결과 : 14

int a = 5;
a = a + 9;
Debug.Log(a); // 결과 : 14


✏️ 연산자 우선 순위 및 결합성

  • 여러 연산자가 있는 식에서 우선 순위가 높은 연산자는 먼저 계산된다
var a = 2 + 2 * 2;
Debug.Log(a);	// 결과 : 6

👇 괄호를 사용하여 연산자 우선 순위에 따라 주어진 계산 순서를 변경한다

var a = (2 + 2) * 2;
Debug.Log(a);	// 결과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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