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서는 다양한 정보들을 저장하고 사용자에게 보여줍니다. 이를테면 캐릭터 이름, 레벨, 체력 등 말이죠 이러한 정보들을 프로그래밍을 할때 값이라 한다. 또한 값들을 저장할때 사용하는것을 변수 라고 한다. 게임에 실행되는 동안 값은 메모리에 저장된다. 값이 저장된 메모리상의 위치가 바로 변수 이다. 게임 내 표시되는 값들에는 숫자와 문자들이 있다. 체력 캐릭터 이름등..이렇듯 값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러한 값의 종류들을 데이터타입 이라고 한다.
프로그래밍을 할때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타입이 있지만 간단한 3개만 알아보자
정수는 음수, 양수, 0 입니다. 키워드 : int
여기서 키워드는 미리정의되어 있는 예약된 식별자 이다.
부동 소수점은 소수점이 있는 숫자 키워드 : float
문자열은 문자들의 집합이다 키워드 : string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변수를 만든다는 행위를 변수를 정의한다또는 변수를 선언한다 라고 한다. 그 다음 변수에 값을 저장 또는 넣는다는 행위를 변수에 값을 할당한다 라고 한다.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데이터타입 변수명; 의 형태로 코드를 작성하면 되며.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방법은 변수명 = 값; 의 형태로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이때 = 은 같다라는 뜻이 아닌 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 개념이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 주석 :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주석부분은 실행하지 않음
int hp; // 정수 형식 체력 변수 선언(정의)
float armor; // 소수점 형식 방어도 변수 선언(정의)
int damage = 5; // 다음과 같이 변수를 정의하고 할당하는것을 한번에 할 수도 있다.
string name; // 문자열 형식 이름 변수 선언(정의)
void Start()
{
hp = 10; // 변수에 값을 할당
armor = 3.5f; // 소수점 형식은 접미사f를 값뒤에 붙여줘야 한다
name = "홍길동"; // 문자열 형식은 값을 ""로 감싸줘야 한다.
Debug.Log("체력 : " + hp);
Debug.Log("방어력 : " + armor);
Debug.Log("데미지 : " + damage);
Debug.Log("이름 : " + name);
}
}
👇실행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