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 열거형식

YongSeok·2022년 8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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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거 형식 enum

  •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할때 어떤 값을 변수에 넣을지 고민 후 변수타입을 지정하고 변수 앞에 변수 타입을 붙힌다 대표적인 변수 타입으로는 int, float, string, char, bool, object 등이 있다
  • 즉, 값에는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키워드가 다른걸 알수 있다 이때 프로그래밍의 평의성을 올리기 위해 미리 정의되어 있는 키워드 이외에 사용자가 직접 타입을 만들 수 도 있다. 저번 글에 나왔던 상수들을 묶어 열거형 이라는 이름으로 사용자 정의타입을 만들어보자

✏️ 열거형은 상수들의 집합이다

열거형을 정의하려면 enum 키워드를 정의하고 열거형 멤버의 이름을 지정해야 한다

👇열거형 예시

enum Season	// 의미 있는 이름으로 지을것
{
	Spring,	// 상수 (0)
    Summer,	// 상수 (1)
    Autumn,	// 상수 (2)
    Winter	// 상수 (3)
}

기본적으로 열거형 멤버의 연결된 상수 값은 int 형식이다
0의로 시작하고 정의된 텍스트 순서에 따라 1씩 증가한다

👇 경우에 따라 연결된 상수 값을 명식적으로 지정할 수도 있다

enum State
{
	Idle = 0,
    Attack = 100,
    Run = 200,
    Die = 300
}

📍 열거 형식을 정의한다는 것은 새로운 타입 정의를 의미한다


✏️ 열거형식 정의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numTest : MonoBehaviour
{
    enum Season 	// 열거형 Season 정의
    {
        Spring = 100,
        Summer = 200,
        Autumn = 300,
        Winter = 400
    }
    
    Season season;	// 열겨형식 변수 정의

    void Start()
    {
        season = Season.Spring;	// 열거형식 변수에 값 할당
        Debug.Log(season);
        season = Season.Winter;
        Debug.Log(season);
    }
    // Season 데이터타입
    // season 변수 이름
    // Spring 값
}

📍 이때 출력되는 열거형 변수의 값은 할당된 열거형 멤버이름으로 출력된다 (즉, 100,400 이 아닌 Spring, Winter가 출력)

👇 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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