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수명동안 변경하지 말아야 하므로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정보를 나타낼 때는 상수를 만들지 않아야 한다
상수를 사용하여 서비스의 가격, 제품 버전 번호 또는 회사의 브랜드 이름을 저장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값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은 변수 앞에 const를 붙여주면 된다.
const int MaxHp = 10;
잘못된 예시) const int MaxHp;
변수를 선언한후 값을 꼭 넣어줘야 한다
👇코드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ConstTest : MonoBehaviour
{
const int MaxHP = 100;
const string Monday = "Monday";
const float PI = 3.14f;
void Start()
{
Debug.Log(MaxHP);
Debug.Log(Monday);
Debug.Log(PI);
}
}
✏️ 위와 같이 앞으로 바뀔예정이 없는 값들이라면 const키워드를 활용하여 상수로 처리할 수 있다
만약 const처리된 변수들을 바꾸려 할 경우 에러가 발생하여 빨간줄이 그어질 것이다.
👇실행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