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에 문제가 생겼다. 원더랜드의 각 도로를 유지보수하는 재정이 바닥난 것이다.
원더랜드는 모든 도시를 서로 연결하면서 최소의 유지비용이 들도록 도로를 선택하고 나머지 도로는 폐쇄하려고 한다.
위의 지도는 각 도시가 1부터 9로 표현되었고, 지도의 오른쪽은 최소비용 196으로 모든 도시를 연결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첫째 줄에 도시의 개수 V(1≤V≤100)와 도로의 개수 E(1≤E≤1,000)가 주어진다.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도로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 B, C가 주어진다.
이는 A번 도시와 B번 도시가 유지비용이 C인 도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모든 도시를 연결하면서 드는 최소비용을 출려한다.
9 12
1 2 12
1 9 25
2 3 10
2 8 17
2 9 8
3 4 18
3 7 55
4 5 44
5 6 60
5 7 38
7 8 35
8 9 15
196
public class 원더랜드_프림 {
static int[] unf;
static int find(int v){
if(v==unf[v]) return v;
else return unf[v] = find(unf[v]);
}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int fa = find(a);
int fb = find(b);
if(fa!=fb) unf[a] =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v = in.nextInt();
int e = in.nextInt();
ArrayList<ArrayList<Edge>> graph = new ArrayList<>();
for(int i=0;i<=v;i++){
graph.add(new ArrayList<Edge>());
}
int[] ch = new int[v+1];
for(int i=0;i<e;i++){
int a = in.nextInt();
int b = in.nextInt();
int c = in.nextInt();
graph.get(a).add(new Edge(b,c)); //a에서 b로 가는 간선의 비용이 c
graph.get(b).add(new Edge(a,c)); //b에서 a로 가는 간선의 비용이 c
}
int answer = 0;
PriorityQueue<Edge> pq = new PriorityQueue<>();
pq.offer(new Edge(1,0));
while(!pq.isEmpty()){
Edge tmp = pq.poll();
int ev = tmp.node; //도착 정점
if(ch[ev] == 0){
ch[ev] = 1;
answer += tmp.cost;
for(Edge ob : graph.get(ev)){ //
if(ch[ob.node]==0) pq.offer(new Edge(ob.node,ob.cost));
}
}
}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class Edge implements Comparable<Edg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Edge o){
return this.cost -o.cost;
}
public Edge(int node, int cost) {
this.node = node;
this.cost = cost;
}
int node;
int cost;
}
}
PriorityQueue 사용
pq.add(시작노드 간선 정보) -> 시작 노드 부터 탐색
while(!pq.isEmpty())
하나씩 빼면서 해당 노드의 ch값 확인 -> 0 일 경우 answer += edge.price계산
해당 노드의 이웃 간선 정보 pq.ad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