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테] 정렬 - 실패율

uuuu.jini·2022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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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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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의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이하의 자연수
  • stages의 길이는 1이상 200,000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1은 마지막 스테이지(N번째 스테이지)까지 클리어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으로 정의한다.

풀이


하나씩 계산해서 정렬하면 안되나 라는 생각 ㅇㅅㅇ

def solution(N, stages):
    answer = []
    stage_num_to_fail = {}
    total_num = len(stages)
    for i in range(1,N+1):
        stage_fail_num = stages.count(i)
        if stage_fail_num == 0:
            stage_num_to_fail[i] = 0
            continue
        stage_num_to_fail[i] = stage_fail_num / total_num
        total_num -= stage_fail_num
    sorted_fail = sorted(stage_num_to_fail.items(),key = lambda item: item[0])
    sorted_fail = sorted(sorted_fail,key = lambda item: item[1],reverse=True)
    answer = [i[0] for i in sorted_fail]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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