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stcamp 1주차] AI Math - 1

yoonene·2022년 1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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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stcamp AI 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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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ctor


  • X = [x1,x2,x3,...,xd] (d차원)
  • n차원 공간에서 한 점의 원점으로부터의 상대적 위치를 표현
  • 벡터에 스칼라곱을 하면 길이만 변함
  • 같은 모양을 가질 때 덧셈, 뺄셈, 성분곱이 가능함
  • 벡터의 덧셈
    : 다른 벡터로부터의 상대적 위치를 표현
  • 벡터의 뺄셈
    : -y == +(-y)

Norm

: 원점으로부터의 거리 계산

  • L1 norm
    • 각 성분의 변화량을 모두 더한 값
    • L1-norm 상의 원: {x : ||x||1 = 1}
  • L2 norm
    • 유클리드 거리
    • L2-norm 상의 원: {x : ||x||2 = 1}

두 벡터 사이의 거리 구하기

  • 벡터의 뺄셈 이용
    ||x-y|| = ||y-x||

두 벡터 사이의 각도 구하기

  • 제 2 코사인 법칙 이용
  • 내적
    : 정사영의 길이(Proj(A))를 벡터 B만큼 조정한 값

행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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