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 애니메이션은 여러 개의 CSS 스타일을 부드럽게 전환시켜줍니다. 그 중에서도 @keyframes 키워드를 활용하면 시간 순서대로 정밀하게 짜여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CSS로 키프레임 블록을 만들어야 합니다.
/* '%' 단위로 시간 진행에 따른 상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
@keyframes 애니메이션이름 {
0% { /* from 이라고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50% { /* 애니메이션 진행도에 따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
/* 필요하다면 1부터 99까지도, 소수점까지도 모두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100% { /* to 라고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
해당 방법으로 회전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keyframes lotate {
0% {
transform : rotate(0deg)
}
50% {
transform : rotate(180deg)
}
100% {
transform : rotate(360deg)
}
}
/* 시작 시점에선 0도, 50% 시점에선 180도, 완료 시점에선 360도 회전시키는 애니메이션입니다. */
해당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고 싶은 요소에 animation 속성으로 키프레임 이름을 불러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키프레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이름 외에도 다양한 속성을 작성해줘야합니다.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animation 에 전달해줄 수 있는 속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싶은 요소에 animation 속성의 첫번째 값으로, 혹은 animation-name 이라는 속성으로 @keyframes 키워드를 사용해서 만든 애니메이션 이름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logo {
animation-name : lotate;
}
하지만 이 속성만으로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여러 속성들 중 최소한 animation-name 과 animation-duration 은 지정해줘야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기 때문인데요. 그럼 다음 속성으로 넘어가봅시다.
애니메이션이 재생될 시간을 animation 속성의 두번째 값으로, 혹은 animation-duration 이라는 속성으로 시간 단위로 작성해줍니다. 작성해주지 않을 경우 기본값이 0 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
}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
animation-duration 의 값을 각각 3s, 1s로 지정해줬을 때, 3s 는 3초 동안, 1s 는 1초동안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재생을 미룰 시간을 지정합니다. 역시 animation 속성에 띄어쓰기로 구분해준 다음, 혹은 animation-duration 이라는 속성으로 시간 단위로 작성해줍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3s ;
}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delay : 3s;
}
animation-delay 의 값을 각각 0s, 3s로 지정해줬을 때, 0s 는 즉시, 3s 는 3초 후에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재생 방향을 지정합니다. 역시 animation 속성에 띄어쓰기로 구분해준 다음, 혹은 animation-direction 이라는 속성으로 작성해줍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reverse ;
}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direction : alternate;
}
전달해줄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전달 값을 적용한 모습입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애니메이션이 몇 번 재생될지 지정합니다. 기본 값은 1이며, 설정한 횟수만큼 애니메이션이 반복 재생 됩니다. infinite 로 설정할 경우 무한 반복 되며, 소수점을 작성할 경우 재생 도중 처음 상태로 돌아갑니다. 예를 들어, 재생 시간이 3초일 때, 0.6을 전달할 경우 3 * 0.6을 한 1.8초만큼만 재생되고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infinite ;
/* 애니메이션이 무한 반복 됩니다. */
}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iteration-count : 3 ;
/* 애니메이션이 3번 반복 됩니다. */
}
애니메이션이 재생 상태를 설정합니다. 기본 값인running, 애니메이션을 정지시키는 pause 를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벤트로 애니메이션의 재생 상태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pause ;
}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play-state : pause ;
}
애니메이션의 진행 속도를 설정합니다. 전달 값에 따른 애니메이션을 직접 확인해보세요.
애니메이션 재생 전 후의 상태를 지정합니다.
이번에는 @keyframes 중간값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애니메이션을 설정해주겠습니다.
#logo {
**animation-name : lotate;** /* lotate 라는 이름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
animation-duration : 3s; /* 3초 동안 재생하며, */
animation-iteration-count : infinite; /* 애니메이션을 무한 반복하고, */
animation-timing-function : linear; /* 선형으로 재생합니다. */
}
/* 아래와 같이 일괄 작성해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logo {
animation : **lotate** 3s infinite linear;
}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3초동안 로고가 서서히 회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키프레임 설정에서 중간값만 50%에서 80%로 바꿔보겠습니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3초중에서 80%인 2.4초동안 180도 회전하고, 나머지 20%인 0.6초동안 360도까지 회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처럼 키프레임을 설정하면서 주는 중간값은 애니메이션 재생 시간을 기준으로 함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