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문
은 조건식이 참, 거짓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블럭의 코드를 실행하게 한다.
if (조건식) { 블럭1 } else { 블럭2 }
참
이면 블럭1
을 실행하고, 거짓
이면 블럭2
를 실행한다.int a = -11;
if (a>=0)
{
val = a;
}
else
{
val = -a;
}
// 출력값 : 11
Console.Write(val);
a
값이 0 이상이면val
는a
값을 그대로 갖고,
0보다 작으면-a
값을 갖는 표현이다
switch 문
은 조건값이 여러 값들을 가질 경우 각 case 별 다른 문장들을 실행할 때 사용된다.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값을 case 문 뒤에 지정하며,
어떤 경우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는 default 문
을 사용해 지정한다.
각 case문
내에서 break 문
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case 블럭의 문장들을 실행하고 switch 문을 빠져 나오게 된다.
switch (category)
{
case "사과":
price = 1000;
break;
case "딸기":
price = 1100;
break;
case "포도":
price = 900;
break;
default:
price = 0;
break;
}
만약
category
값이딸기
라면price
는 1100원이 된다.
콘솔로부터 파라미터 1개를 받아들여 각 옵션별로 해당 필드의 값을 설정하는 코드이다.
using System;
namespace MySystem
{
class Program
{
static bool verbose = false;
static bool continueOnError = false;
static bool logging = 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Console.WriteLine("Usage: MyApp.exe option");
return;
}
string option = args[0];
switch (option.ToLower())
{
case "/v":
case "/verbose":
verbose = true;
break;
case "/c":
continueOnError = true;
break;
case "/l":
logging = true;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Unknown argument: {0}", option);
break;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