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새로운 기술 배우길 좋아하는 개발자입니다. 기술 중에서는 블록체인을 가장 좋아합니다.
post-thumbnail

Apache Kafka Design

카프카가 고성능, 고가용성 메시징 어플리케이션으로 발전한 데는 토픽과 파티션이라는 데이터 모델의 역할이 컸다. 토픽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논리적으로 묶은 개념이라면 파티션은 토픽의 메시지를 저장하는 곳으로 스케일 아웃을 할 수 있다. 카프카 클러스터는 토픽이

5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마이크로서비스 - 분산 트랜잭션 처리 패턴

마이크로서비스에서 기능을 분리하고 저장소를 격리함에 따라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문제가 생긴다. 즉 여러 개의 분산된 서비스에 걸쳐서 비즈니스 처리를 수행하는 경우 비즈니스 정합성 및 데이터 일관성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생기는데 이를 손숩게 처리할 수

6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DD(Test-Driven-Development) By Example - 2부

TDD(Test-Driven-Development) 2부. xUnit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Intro18장. xUnit으로 가는 첫 걸음19장. 테이블 처리기20장. 뒷정리하기21장. 셈하기22장. 실패 처리하기23장. 얼마나 달콤한지24장.

7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Apache Kafka Basic

Kafka Basic Apache Kafka의 기본적인 내용만 다루겠습니다. Apache Kafka 문서에서 Kafka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Apache Kafka is an open-source distributed event streaming pla

7일 전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TDD(Test-Driven-Development) By Example - 1부

TDD(Test-Driven-Development) 1부. Money 예제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Intro - 화폐 예제 1장. 다중 통화를 지원하는 Money 객체 2장. 타락한 객체3장. 모두를 위한 평등4장. 프라이버시5장. 솔직히 말하

2021년 4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쿠버네티스 자동 배치 패턴

Automated Placement 패턴은 쿠버네티스 스케줄러의 핵심 기능으로 컨테이너 자원 요청을 만족하고 스케쥴링 정책을 준수하는 노드에 신규 파드를 할당해주는 기능이다.이 패턴은 쿠버네티스 스케쥴링 알고리즘 원리와 쿠버네티스 외부에서 배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방법

2021년 3월 2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Github Action을 이용한 CI/CD 개발 주기 자동화

CI (Continuous integration)개발자를 위한 자동화 프로세스인 지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을 의미한다. CI를 성공적으로 구현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코드 변경 사항이 정기적으로 빌드 및 테스트되서 공유 레파지토

2021년 3월 2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14. 점진적인 개선

클린 코드 Chapter 14. 점진적인 개선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Intro Args 구현Args 1차 초안결론 ReferenceClean Code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여기서는 점진적인 개선을 실제 사례를 보여주는 장이다

2021년 3월 2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쿠버네티스 컨트롤러 패턴

쿠버네티스 패턴 중 하나인 컨트롤러 패턴에 대해 학습합니다.쿠버네티스 패턴 :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설계와 구현을 위한 24가지 디자인 패턴컨트롤러(Controller) 패턴은 쿠버네티스 세트를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요청한 상태로 유지 관리한다. 쿠버네티스

2021년 3월 1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Service Mesh - Istio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단점을 해결해줄 수 있는 Service Mesh와 Istio에 대해 학습하고 정리합니다.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단점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서비스 메쉬 (Service mesh)Envoy

2021년 3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쿠버네티스 ConfigMap

컨피그맵은 key-value로 보안되야 할 데이터가 아닌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API 오브젝트다.파드는 볼륨에서 환경 변수, 커맨드 라인 인수 또는 구성 파일로 컨피그맵을 사용할 수 있다. 컨피그맵을 사용하면 컨테이너 이미지에서 환경별 구성을 분리하는게 가능하

2021년 3월 16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쿠버네티스 사이드카 패턴

쿠버네티스 패턴 중 하나인 사이드카 패턴에 대해 학습합니다.쿠버네티스 패턴 :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설계와 구현을 위한 24가지 디자인 패턴사이드카(Sidecar) 컨테이너는 기존 컨테이너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시키고 향상시킨다. 사이드카 패턴은 단일 목적

2021년 3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Microservices Design Guide

Each service implements a single business capability.Each service has its own codebase, managed and developed by a small team (mostly in an agile envi

2021년 3월 1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13. 동시성

클린 코드 Chapter 13. 동시성에 대해 정리합니다. > >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Intro - 동시성이 필요한 이유 > - Principle 1. 동시성 방어 원칙 > - Principle 2. 라이브러리를 이해하라 > - Principle 3

2021년 3월 1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12. 창발성

클린 코드 Chapter 12. 창발성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Principle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Principle 2. 리팩토링Principle 3. 표현하라ReferenceClean Code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착

2021년 3월 1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11. 시스템

클린 코드 Chapter 11. 시스템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Principle 1. 시스템 제작과 사용을 분리해라. Principle 2. 의사 결정을 최적화 해라Principle 3. 명백한 가치가 있을 때 표준을 현명하게 사용하라Princ

2021년 3월 1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10. 클래스

클린 코드 Chapter 10. 클래스에 대해 정리합니다. > > 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Reference > > - Clean Code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Intro 지금까지 우리는 코드행과 코드 블록을 올바르게 작성하는 방법에

2021년 3월 1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9. 단위 테스트

클린 코드 Chapter 9. 경계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Principle 1.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Principle 2. 테스트 당 assert 하나ReferenceClean Code 클린 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옛날에는

2021년 3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8. 경계

클린 코드 Chapter 8. 경계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Principle 1. 외부 코드 사용하기 Principle 2. 경계 살피고 익히기 Principle 3. 학습 테스트는 공짜 이상이다.Principle 4. 깨끗한 경계Referen

2021년 3월 4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클린 코드 Chapter 7. 오류 처리

클린 코드 Chapter 7. 오류 처리에 대해 정리합니다.학습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Principle 1. 오류 코드보다 예외를 사용하라Principle 2. Try-Catch-Finally 문부터 작성하라 Principle 3. 미확인(Unchecked) 예외를

2021년 3월 3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