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개발자, SI에서 살아남기 개정판 출간안내

연서은·2021년 1월 30일
0

안녕하세요 연서은입니다.

생계형 개발자, SI에서 살아남기 개정판 출간안내

생계형 개발자, SI에서 살아남기 개정판 책이 출간되어 안내드립니다.

초판은 절판되었으므로 현재는 구하실 수 없습니다.
개정판은 구판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으므로 혹 책 구매가 필요하시다면 개정판으로 구매 부탁드립니다.

종이책 온라인 유통 서점

종이책이 유통되는 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POD (Publish On Demand) 형식으로 출판되어 종이책 형식으로 주문하실 경우 약 7일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는 판매되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판매됩니다.

전자책 유통 서점

전자책이 유통되는 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판과 변경된 점

처음 책이 출간되었을 때만 해도 개정판을 내리라고 생각하지는 못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개정판은 크게 세가지의 변화가 있습니다.

  • 표지의 변화.
  • 오탈자 수정
  • 프리랜서 개발자 라이프 섹션 추가

초판이 출간되었을 때 대부분의 커뮤니티 반응은 "이런 책이 실존한다는 말인가 ㅋㅋㅋ" 였습니다. 즐거웠습니다. :-)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쓰려고 애썼기 때문에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독자분들이 지하철에서 읽으실 때는 창피해하실 것 같아서 조금은 더 책처럼 보이도록 표지 디자인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오탈자 수정은 ... 제가 처음 책을 내 본 터라 꼼꼼히 살피지 못하고 노하우가 없어 오타 가득한 책을 낸 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최소한 맞춤법은 맞춰야겠다고 생각하고 다시 점검했습니다.

프리랜서 개발자 라이프 섹션을 추가했습니다. 막 초보를 벗어난 후에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책 목차

들어가며
....저자 소개
1장. SI 프로젝트 이야기
....1.1. SI 란 무엇인가요?
....1.2. 일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순서
....1.3. 프로젝트의 인력 구성
....1.4. SI는 기능을 팝니다.
....1.5. 빨리빨리
....1.6. 멘탈이 강해야 합니다.
....1.7. 월화수목금금금
....1.8. WBS 는 의미가 없습니다.
....1.9. 요구사항 정의는 원래 시도때도 없이 바뀝니다.
....1.10. 잦은 요구사항 변경
....1.11. 요구사항 변경에 대한 본질적인 고찰
....1.12. 설계가 바뀌어요.
....1.13. 개발 이터레이션
....1.14. SI에서 애자일은 안되고 워터폴은 되는 이유
....1.15. 건설현장과 SI 프로젝트는 비슷합니다.
....1.16. 변형된 워터폴 모델
....1.17. 남녀 평등
....1.18. 경력 단절이라는 말은 SI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1.19. (분석설계) 문서는 정말 잘 쓰여 있습니다.
....1.20. 분위기가 험악한가요?
....1.21. 야근과 주말 출근시 돈을 더 주나요?
....1.22. 야근과 주말 출근시 식대와 택시비가 있나요?
....1.23. 야근을 해야 일정이 맞아요.
....1.24. 분위기를 바꿔요.
....1.25. 일정을 당기면 생기는 일
....1.26. 프로젝트 기간이 짧아지는 이유
....1.27. 최저가 입찰과 기술 심사
....1.28. 인터넷이 안된다고요?
....1.29. SI 프로젝트의 점심시간
....1.30. 고도화가 뭔가요?
....1.31. 차세대는 또 뭐죠?
....1.32. 기획서를 요구하다니 용감하군요.
....1.33. 책임 덤태기 씌우기
2장. SI 기술 이야기
....2.1. 업무 지식과 개발 지식
....2.2. 구글에 안나오는 정보
....2.3. SI에서 자료구조는 별로 쓸모있지 않아요.
....2.4. 알고리즘은 직접 짤 일이 별로 없어요.
....2.5. 하루에 몇 본이나 만들어 내야 하나요?
....2.6. 왜 SI에서는 듣도보도 못한 솔루션을 사용할까요?
....2.7. 그리드에 대하여
....2.8. 복사 붙여넣기
....2.9. 데이터베이스 중심 프로그래밍
....2.10. SI에서 JPA 를 쓰지 않는 이유
....2.11.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기술 스택과 SI에서 필요한 기술 스택
....2.12. SI의 최신 기술 도입
....2.13. 테크니컬 설계보다는 큰 시스템에 대한 경험
....2.14. 개발 가이드를 꼭 참고하세요.
....2.15. SI 에서 함수를 잘 만드는 방법
....2.16. 이름은 가능한 추상적으로 지어요
....2.17. 퍼즐은 이미 딱 맞아요.
....2.18. 데이터는 완벽할 꺼에요. 아마도요.
....2.19. 확장에 열려있는 구조로 개발하세요.
....2.20. map을 적극 활용합시다.
....2.21. 추상화하지 마세요.
....2.22. 필요한 건 오직 스피드
....2.23. 풀스택 개발자
....2.24. 오래 갈 프로그램
....2.25. 프로그램 구조 변경하기
....2.26. 운영에서만 확인 가능한 데이터 의존 기능
....2.27. 퍼블리셔와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차이점
....2.28. VCS (Version Control System)
....2.29. 젠킨스
....2.30. jQuery
....2.31. JSTL
....2.32. 스프링 프레임워크
....2.33. MyBatis
....2.34. 오라클
....2.35. MS-SQL
....2.36. MySQL
....2.37. 큐브리드
....2.38. 티베로
....2.39. 마이그레이션
....2.40. 스프링 시큐리티
3장. SI 개발자로 시작하기
....3.1. 토익은 의미가 없습니다.
....3.1. 교육과 실무 경험
....3.2. 학원 강사분들의 실무 능력
....3.3. 취업과 이직이 쉽습니다.
....3.4.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3.5. 학벌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3.6. 늦게 시작해도 상관없습니다.
....3.7. 원래 천성적으로 개발에 자질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3.8. 초급자가 취업이 쉬운 진짜 이유
....3.9. 교육 같은 건 기대하지 마세요.
....3.10. 창의적인 인간이어야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3.11. 어느 업계든 적응 못하는 사람은 있습니다.
....3.12. 첫회사의 습관은 평생 갑니다.
....3.13. 좋은 선임 개발자
4장. SI 개발자로 살아남기
....4.1. 우리가 개발자로써 현실적으로 일할 수 있는 회사
....4.2. 자기계발의 시간
....4.3. 연차와 실력은 사실 별로 비례하지 않습니다.
....4.4. 현상과 결과만 바라보고 과정을 바라보지 않으면
....4.5. 쿼리 실력을 키워요.
....4.6. 처음 몇 년 배운 걸로 거의 평생 먹고 살 수 있어요.
....4.7. 나이 많은 사람들이 계속 버틸 수 있을까요?
....4.8. SI에서 실력이 없는 사람이 겪는 일
....4.9. SI 에서 실력이 없어도 버티면 생기는 일
....4.10. 5년만 버티면
....4.11. 주변탓 해봤자
....4.12. 일정은 두배로 잡으세요.
....4.13. 실력 향상 커브
....4.14. 사이드 프로젝트
....4.15. 저는 초급이라서 아무것도 못해요.
....4.16. 오버스펙으로 일하는 것
....4.17. 회사의 노예
....4.18. 결과지향주의 코딩
....4.19. 서비스 기업에 있는 개발자들과 SI 기업에 있는 개발자들
....4.20. 서비스 기업이 SI 출신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
....4.21. 개발자와 엔지니어. 그리고 코더
....4.22. SI는 나쁘고 스타트업은 좋다?
....4.23. 스타트업에 대한 환상 부시기
....4.24. 연차는 쌓였는데 실력은 없는 분들이 살아남기 위한 가이드
....4.25. 사업관리 혹은 오퍼레이터
....4.26. SI가 재미없다고 느껴지는 근본적인 이유
5장. SI 사람 이야기
....5.1. 사수의 존재는 크게 기대하지 마세요.
....5.2. "라떼는 말이야" 라는 말을 달고다니는 분들 말을 잘 들으세요.
....5.3. 일단 먼저 해 보고 질문하세요.
....5.4. 아무때나 자기가 생각났다고 급하다고 치고 들어가지 마세요.
....5.5. 이기적인 건 정상이지만 티 내지는 마세요.
....5.6. 집단지성은 너 편하라고 있는 말이 아니에요.
....5.7.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
....5.8. 회사는 학교가 아닙니다.
....5.9. 업무 분담
....5.10.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은 중요해요.
....5.11. 거절에 익숙해지세요.
....5.12. 피해의식은 버려요
....5.13. 남자라서요. 여자라서요.
....5.14. 투덜대면 더 챙겨줘요.
....5.15. 태도는 절반만 적극적으로 하세요.
....5.16. SI에서의 회식
....5.17. 좋은 대우를 바라면 무기를 가지세요.
....5.18. 비즈니스 관계
....5.19. 눈치는 빨라야 해요.
....5.20. 야근을 할 경우 급여를 깎는다고요?
....5.21. 지각하지 말아요.
....5.22. 남 탓 문화
....5.23. 나쁜 습관 전파자
....5.24. 업무 특화자
....5.25. 멘토는 당신의 주 교육자가 아니에요.
....5.26. 막무가내식 일시키기가 비일비재하다고요?
6장. SI 일자리 고르기
....6.1. SI의 3대장
....6.1. 짧은 프로젝트는 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6.2. 프로젝트 막판의 개발자 구하기
....6.3. 깨끗한 환경을 찾아서
....6.4. 계약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6.5. 학벌 필터 골라내기
....6.6. 보도방에 관하여
....6.7. 어떻게 프로젝트가 계속 있나요?
....6.8. 국가적 이슈가 있으면 발주가 줄어듭니다.
....6.9. 숙박
....6.10. 급하게 잡은 프로젝트는 체해요.
7장. 평범하게 살기
....7.1. 돈 보고 일하는거죠.
....7.2. 힘들고 더러운 건 어디나 똑같습니다.
....7.3. 정년 보장
....7.4. 개발자의 급여
....7.5. 스스로 행복하려고 하는 거라는 것을 잊지 말아요.
....7.6. 월급이 밀리면 당장 그만두세요.
....7.7. 돈도 많이 줘요.
....7.8. 야근은 안하면 그만
....7.9. 일이 별로 즐겁지 않을 수도 있어요.
....7.10. 주 52시간제 시행과 SI의 근로 시간
....7.11. 휴가 발생 기준
....7.12. 내 휴가를 왜 내마음대로 쓰지를 못하니?!
....7.13. 돈을 받으면 돈의 가치를 해야 해요.
....7.14. 생계형 개발자가 어때서?
....7.15. 과다한 책임감은 질병을 부릅니다.
....7.16. 남탓 하지 말아요.
....7.17. 워라벨을 포기하라고요?
....7.18. 왜 SI 사람들은 유난히 힘들다고 말하는 걸까요?
....7.19. 사람은 다 쉬어야 해요.
....7.20. 시간당 단가 계산법
8장. 프리랜서 개발자 라이프
....8.1. 프리랜서를 쓰는 이유
....8.2. 프리랜서를 바로 해도 상관없지만
....8.3. SI 프리랜서는 디지털 노마드가 아닙니다.
....8.4. SI 프리랜서 일자리 구하기
....8.5. 스킬 인벤토리
....8.6. 프로젝트 관련 통화 팁
....8.7. 프리랜서 대면 인터뷰하기
....8.8. 같이 일하면 안되는 보도방 걸러내는 법
....8.9. 종합소득세 계산해 보기
....8.10. 프리랜서. 직장인과 다르게 지출해야 하는 것들
....8.11. 프리랜서. 반드시 사업자를 내야 할까?
....8.12. 상주 프리랜서의 타입 3가지
....8.13. 장비 지참
마치면서

미리보기

위키독스 에서 일부 내용을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 부족한 글을 구매하시고 읽어주신 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글 내용에 있어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나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ysedeveloper@gmail.com 으로 보내주세요.

아울러 책을 읽으신 후 리뷰도 각 구매하신 사이트에 남겨주시면 다른 구매자 뿐만 아니라 저자에게도 큰 피드백이 되니 바쁘시겠지만 호평/혹평 가리지 마시고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생계형 개발자 연서은. 개인적인 연락은 ysedeveloper@gmail.com 로 부탁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