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및 세션 정리(1)

yshjft·2022년 3월 29일
0

데브코스 특강

목록 보기
1/2

지난주(3월 21일 ~ 3월 26일)에 들었던 특강 및 실시간 세션을 정리하려고 한다. 강의 자료도 따로 나오고 하니(정리를 밀리기도 했고) 강의에서 나온 내용을 이잡듯이 기록하기 보다는 내가 듣고 느낀점 위주로 아주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한다.

(1) 쉽게 배우는 Git & GitHub By 진유림님

이전에는 commit, pull, merge, branch 정도만 사용할 줄 알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서 amend, stash, reset, reverts cherry-pick에 대해서 알고 어떠한 상황에서 써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물론 직접 더 많이 사용해봐야 익숙해지고 잘 쓸 수 있겠지만 이전 보다 Git과 GitHub에 관한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거 같다. 그리고 Source tree라는걸 알게 되었는데 정말 편하다ㅎㅎㅎㅎ

(2) Modern Architecture By 지두현님

가장 어려운 특강이기도 했지만 나의 오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대표적으로 데이터는 서비스에 종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MSA에서는 DB를 공유하면 안된다는 점, 아키텍처는 단지 환경에 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 뿐이지 사용하지 않는게 도태 되었다는 것이 아닌점 등이다. 사실 두현님은 내가 여기에 쓰는 것보다 훨씬 상세하고 많은 것을 특강에서 말씀해주셨는데 내가 잘 이해를 하지 못 한거 같다.

(3) 좋은 개발자 되기(feat 팩트 폭행) By 곰튀김님

여러모로 깨닫는게 많은 시간이었다. 특히 “개발자란 비지니스의 문제를 기술을 사용해서 해결하는 사람으로서 비지니스 도메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말과 “최신 기술이 만능이 아니고 비지니스에 맞는 로직이 필요하다”라는 말이 세션을 듣는 순간부터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다. 사실 당연한 말인데 너무 쉽게 잊는 사실인거 같다. 이전에 프로젝트를 할 때 기술에 주제를 맞추기도 했는데 그러한 순간이 반성된다. 더 좋은 개발자 그리고 조직에서 필요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기술에 대한 개념 뿐만 아니라 내가 배우고 있는 기술이 어떠한 상황에서 빛을 낼 수 있는지 생각하며 학습 해야겠다.

특강 정리를 작성하며 느낀점

현업에 있는 개발자 분들의 강의는 내가 완전히 이해를 할 수 있던 없던 항상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것 같다.
그러니 제발 밀리지 말고 특강 듣고 바로바로 정리하자. 한번에 정리하려니 힘들고 기억 잘 안난다ㅠㅠ

profile
꾸준히 나아가자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