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D+20(WIL)

유제협·2021년 10월 3일
0

( 월요일 ) 1차 TeamProject

효율적인 팀 프로젝트를 위해 팀원들과 GIT branch 사용법(git flow)을 공부하였고, 변경된 계획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 git flow에 맞춰 branch를 사용하며 여러 문제가 많았지만 이번 경험으로 사용법을 익힐 수 있어 좋은 양식이 되었다.

( 화요일 ) 1차 TeamProject

맡은 프로젝트 기능을 구현하였다.(좌표값 가져오기, 주솟값을 가져오기, inforwindow, html 페이지 전환)

- 위 기능을 구현하는데 있어 kakao의 open소스를 사용하며 필요한 부분을 수정 및 만들어 갔는데 거의 온전히 내 힘으로 하는 느낌은 아니었지만 코드를 읽는데에 있어 흐름이나 파악을 하는 실력이 느는것 같았다.

( 수요일 ) 1차 TeamProject

infowindow 수정, 좌표값 활용 화면 이동 들을 구현하였고, 기능에 스타일을 병합하는 작업을 하였다.

- infowindow 수정에 있어 여러 방법을 찾았지만 결국 100%원하는 방법은 아니었지만 해결은 했다. 화면 이동에 있어 내가 생각해낸 방법으로 해결이 돼서 많이 뿌듯했다. 만든 기능을 팀원분이 만들어준 스타일 코드에 적용하는데 있어 어려울 줄 알았으나 기능을 만들때 코드를 읽어내는 방법을 익혀둔 덕분에 생각보다 쉽게 해냈던 것 같다.

( 목요일 ) 1차 TeamProject

팀원 분들이 각자 만든 코드들을 모두 합치는 작업을 했다.

- 각자 맡았던 기능이나 스타일을 하나로 합치는 과정에서 서로 순서데로 작업을 하고, 합치다보며 이것저것 조금 더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 이 부분에서 팀원분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가 많이 되었고, 다 만들어보니 작업 순서를 어떻게 구성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기도 했다.

( 금요일 ) 1차 TeamProject

1차 팀 프로젝트를 제출 하는 날로 오전에 마무리 작업을 하였다.(wiki정리, 영상업로드) 그리고 오후 네 팀의 프로젝트 발표를 보았고, 저녁에 time attack 테스트를 보았다.

- 팀 프로젝트가 완료가 되며 git branch를 정리하였고, wiki의 내용도 팀원분들과 같이 맡은 부분에 대해 정리하였다. 다 만들어낸 프로젝트를 다시 설명하기위해 돌아보니 내가 노력한거에비해 많은게 표현 되는거 같지않아 조금 아쉬웠지만 다음 프로젝트 때는 더 성장하여 많은 것을 보여줘야겠다.

- 오후에 다른 팀원 분들의 작업을 보았는데 생각외로 더 실력이 많은 분들이 많았다.

- time attack 테스트를 보았는데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전보다 많았지만 아직 전혀 해보지 못한 기능이 있어 일단 할 수 있는 부분만 작업하고 새로운 부분은 열심히 생각해 보았지만 시간이 부족해 일단 제출해서 많이 아슁웠다.

( 토요일 ) 휴식

( 일요일 ) 웹 프로그래밍 심화 강의

프로젝트로인해 계획에서 밀린 웹 프로그래밍 2회차 강의 일부분을 들었다.

- 웹 프로그래밍 강의를 들어보니 금요일에 봤던 time attack 테스트에서 처음 보았던 부분이 강의에 있었다. 좀더 일찍 들어볼껄 하고 아쉬웠지만 그만큼 온전히 프로젝트에 신경을 썼다고 좋게 생각하였다.

<느낀점>
1차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이제 어떻게 계획을 해야할지, 어떤 식으로 코딩 작업을 해야할지 감이 잡히는 것 같았고, git관리에 있어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더 많이 공부해서 2차에서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으면 좋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