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230403~230409

yuna·2023년 4월 9일
0

주간회고

목록 보기
2/6

회사

업무

  1. API 연계, 데이터 통계를 위한 집계 쿼리 코드 리뷰 진행
    → 전 부서원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게 떨렸지만 칭찬도 받고 나름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집계 쿼리 코드에서 피드백 받은 사항으로는 selectKey를 이용하여 마이바티스에서 리턴 받는 데이터를 지정했는데 insert 쿼리에서 nextval을 사용하고 after selectKey에서 currval을 사용하면 두개의 쿼리가 동작하는 사이에 insert 작업이 시행됐을 경우 시퀀스가 꼬일 수도 있다는 내용을 받았다. 그래서 before selectKey로 nextval을 갖고 와서 해당 dto에 셋팅된 값으로 insert를 하도록 코드를 변경했다.
  2. DB를 날려먹었다…. 다행이도 API 연계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 데이터를 insert할 수 있게 만들어놔서 연관 테이블 전체 삭제 후 새로 밀어넣었다…. 개발 초기라 다행이었지 후기였으면…… 생각하기 싫다… 이 계기로 매일 밤마다 DB 백업하는 스케줄링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팀장님한테 말씀드려서 빨리 설정해놔야겠다.

개인

자기개발

  1. 운동 - 주 3회 운동 성공~
  2. 스터디 - 직무 면접 대비 스터디를 처음으로 시작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끝났을 때는 성장해있길
  3. 개발 서적 - ‘객체 치향의 사실과 오해’를 읽고 있다.

KPT

KEEP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자

PROBLEM

인강 그만 미루고 언능 보자…

TRY

스터디와 독서를 시작했다~~

총평

💡 나의 코드를 부끄러워하지 말자

코드 리뷰 전까지 코드에 대한 확신이 없고 피드백을 두려워했는데 피드백 받을 수록 성장하고 확신이 생기는 것 같다. 두려워하지 말자. 발표를 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소중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니 기회를 더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profile
나는야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