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230410~230416

yuna·2023년 4월 15일
0

주간회고

목록 보기
1/6

회사

업무

  1. 개발 완료 후 고도화
    • 공통 다이얼로그 팝업을 각각 쓰고 있었는데 하나로 통일했다.
    • 통계 페이지 내부 ApexCharts 차트 버그를 수정하고 성능 개선에 참여했다
      • 발단: 기존에는 리스트를 내리고 js단에서 차트 축에 맞는 데이터로 가공하는 식으로 개발되어 있었는데, 쿼리에서 가공 후 내려주는 방법을 제시했지만 일정상의 이유로 4번 정도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대용량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데 브라우저 메모리 부하가 심하여 도입을 하게 되었다.
      • 전개: 기존에는 map 내부에 X축, 값을 저장하여 List<Map<String, Object>>형식으로 내려주고 JS에서 X축, 값을 각각 배열에 담는 모양으로 가공하였다. 쿼리에서 JSONB_AGG 을 사용하여 미리 list로 변경하여 X축 list, 값 list, 총 갯수를 json으로 리턴하였다.
      • 결론: 브라우저 부하 → DB 부하로 변경되었지만 확실히 속도가 개선 되었고 쿼리 몇줄 수정으로 js상의 코드가 훨씬 간결해져 유지보상의 측면으로도 개선되었다. 그리고 팀장님한테도 칭찬 받았다. 히힛

개인

자기개발

  1. 운동 - 주 3회 (하체, 등, 어깨/가슴) 운동 성공~
  2. 스터디 - 직무 면접 대비 스터디(2차-javascript) 이번 스터디에서는 꼬리물기 질문과 틀린 지식을 고쳐주는 등 진짜 스터디를 하고 있는 것 같았다. js를 나름 잘 다룬다고 생각했는데 상세한 개념을 물어보니 말문이 막히는 게 많았다. 설명할 수 없으면 제대로 아는 게 아니라는 말이 생각나서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3. 개발 강의 - 백기선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을 듣고 있다. 실무로는 운영이 가능하지만 기초부터 다듬어야겠다고 생각해서 듣기 시작했다.

KPT

KEEP

  1. 인강을 미루지 않고 보고 있다.
  2. 운동을 주기적으로 가고 있다.

PROBLEM

  1. 인강을 보면서 너무 많이 졸았다… 하지만 수면제같아요
  2. 돈 너무 많이 썼다………….

TRY

  1.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SQL 성능 튜닝 책을 읽자
  2. 기획서를 정독하는 습관을 들이자

총평

💡 행동을 많이 한 일주일

많은 시간을 계획하는데만 사용한 적이 많은데 이번주는 지난주에 세운 계획하에 행동을 많이 하게 되었다. 점차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주말엔 대학생 친구와 모여서 각자 공부도 했다.

profile
나는야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