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차 - 아스키코드, 상수, 초기화 (22.12.29)

yvonne·2022년 12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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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스키코드

  • 아스키코드 (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1967년에 만들어진 알파벳에 기초를 둔 문자 인코딩 방법
    아스키코드는 0에서 127까지의 숫자를 이용하여 문자를 표현한다.
	*A - 글자 A에 대한 아스키 코드 값은 65
    *스페이스 (공백) - 32
    *숫자 0 - 48 / 숫자 1 - 49
  • 유니코드 (Unicode: UTF-8) : 한국어나 일본어, 중국어 등 영어 외의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
    Java는 유니코드표를 사용한다.

2. 문자가 뿌려지는 원리

  • Char :문자로 처리하라는 명령어
*문자 1개(2byte) - 공백도 문자 처리 (32번)
*작은 따옴표로 하나의 문자를 표시 
public class CharTypeUnicod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ar ch1 = '헐';
		char ch2 = '확';
		char ch3 = 54736;
		char ch4 = 54869;
		char ch5 = 0xD5D0;
		char ch6 = 0xD655;
		System.out.println(ch1 + " " + ch2);
		System.out.println(ch3 + " " + ch4);
		System.out.println(ch5 + " " + ch6);
	}

}
  • 출력결과

  • Char과 int의 차이

char ch = '1';
int num = 1;
* char은 char라는 공간에 아스키코드 49가 저장
int는 int라는 공간에 1이 저장

* 둘다 출력값은 1 (문자이기 때문에 아스키코드 49를 사용해서 폰트로 표현됨)


3. 논리자료형 Boolean

public class Boolea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b1 = true;
		boolean b2 = false;
		
		System.out.println(b1);
		System.out.println(b2);

		int num1 = 10;
		int num2 = 20;
		
		System.out.println(num1 < num2);
		System.out.println(num1 > num2);
	}
}
  • CPU가 연산 결과에 대한 응답을 할 때,
    반드시 9개의 데이터 타입 중 한 개를 결정해서 그에 맞춘 응답을 준다.

4. 상수 (Constants)

  • 상수 : 한 번 할당된 값이 변하지 않는 수
    변수에 값을 딱 한 번만 할당할 수 있을 때 사용
    이름에 final 선언이 붙어있는 변수

  • 특히 final double PI = 3.141592 처럼 이미 만들어진(정해진) 값이 있어서 값을 변경시키면 안되는 것들에 사용

  • final 기반의 상수 선언 (이름) - 스네이크표기법
    모두 대문자로 짓는 것이 관례
    둘 이상의 단어로 만들 경우 _언더바로 연결해야함

  • 예시
public class Constant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nal int MAX_SIZE = 100;
		final char CONST_CHAR = '상';
		final int CONST_ASSIGNED;

		CONST_ASSIGNED = 12;
		System.out.println("상수1 : " + MAX_SIZE);
		System.out.println("상수2 : " + CONST_CHAR);
		System.out.println("상수3 : " + CONST_ASSIGNED);
	}
}

5. 초기화

  • 해당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할당하는 것
  • 변수의 경우 초기화 이후에 값을 넣어 변화시킬 수 있으나,
    상수는 초기화 이후 값을 넣거나 변경시킬 수 없다.



6. 활용 - 원의 넓이 구하기

public class Constant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원의 반지름이 10인 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final double PI = 3.14; // 변하지 않기 때문에 final로 선언, 변수명은 대문자
		double r = 10;
		
		double area = r * r * PI;
		
		System.out.println("원의 넓이 = " + area);

	}
}
  • PI는 변하지 않는 값이기 때문에 상수 선언
  • 반지름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 선언
  • PI는 실수이기 때문에 double형으로 선언
profile
개발 연습장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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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30일

비밀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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