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와 그에 대응하는 함수(이벤트 핸들러)를 통해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이라 한다.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click | 마우스 버튼을 클릭했을 때 |
dbclick | 더블 클릭 했을 때 |
mousedown |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
mouseup | 누르고 있던 마우스 버튼을 놓았을 때 |
mousemove | 마우스 커서를 움직였을 때 |
mouseent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X) |
mouseover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
mouseleave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밖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X) |
mouseout | 마우스 커서를 HTML 요소 안으로 이동했을 때 (버블링)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keydown | 모든 키를 눌렀을 때 발생한다 |
keypress | 문자 키를 눌렀을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keyup | 누르고 있던 키를 놓았을 때 한 번만 발생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focus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X) |
blur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X) |
focusin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받았을 때 (버블링) |
focusout | HTML 요소가 포커스를 잃었을 때 (버블링)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submit | form 요소 내의 submit 버튼을 클릭했을 때 |
reset | form 요소 내의 reset 버튼을 클릭했을 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input |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입력되었을 때 |
change | input, select, textarea 요소의 값이 변경되었을 때 |
readystatechange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 상태를 나타내는 document.readyState 프로퍼티 값이 변경될 때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resize | 브라우저 윈도우의 크기를 리사이즈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scroll | 웹페이지 또는 HTML 요소를 스코롤할 때 연속적으로 발생한다 |
이벤트 타입 | 이벤트 발생 시점 |
---|---|
load |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 리소스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
unload |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 |
abort | 리소스 로딩이 중단되었을 때 |
error | 리소스 로딩이 실패했을 때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게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위임하는 것을 이벤트 핸들러 등록이라 한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다.
<button onclick = "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함수 참조가 아닌 함수 호출문 등의 문을 할당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될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한다.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button.onclick = function() { console.log('button click'); };
이벤트 타깃 : button
이벤트 타입 : click
이벤트 핸들러 : functi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
EventTarget.addEventListener('eventType', functionName, [, useCapture]);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console.log('button click'); });
✔ 동일한 HTML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없지만 addEventList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button.remove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removeEventLister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핸들러는 addEventListener 메서드에 인수로 전달한 등록 이벤트 핸들러와 동일한 함수이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 => console.log('click'));
// 제거 불가능한 이벤트 핸들러
❗ 이벤트 핸들러를 제거하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참조를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하고 있어야 한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헨들러는 removeEventListener 메서드로 제거할 수 없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null을 할당하여 제거할 수 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이벤트 객체가 동적으로 생성된다.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된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반드시 event이어야 한다.
✔ Event 인터페이스의 이벤트 관련 프로퍼티는 모든 이벤트 객체가 상속받는 공통 프로퍼티다.
👉 type, target(이벤트를 발생시킨 DOM요소), currentTarget(이벤트 핸들러가 바인딩된 DOM요소), eventPhase, bubbles, cancelable, defaultPrevented, isTrusted, timeStamp가 존재한다.
click, dbclick, mousedown, ...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Mouse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다음와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keydown, keyup, keypress 이벤트가 발생하면 생성되는 KeyboardEvent 타입의 이벤트 객체는 altKey, ctrlKey, shiftKey, metaKey, key, keyCode 같은 고유의 프로퍼티를 갖는다.
DOM 트리 상에 존재하는 DOM 요소 노드에서 발생한 이벤트는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이를 이벤트 전파라고 한다. 이벤트 전파는 이벤트 객체가 전파되는 방향에 따라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 가능. 그러나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 가능
✔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는 것
👉 상위 요소에서 위 이벤트 캐치하려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해야한다.
이벤트 위임은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각각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대신 하나의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벤트 위임을 통해 상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면 여러 개의 하위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또한 동적으로 하위 DOM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일일이 추가된 DOM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 주의점
상위 요소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기 때문에 이벤트 타깃, 즉 이벤트를 실제로 발생시킨 DOM 요소가 개발자가 기대한 DOM 요소가 아닐 수도 있다. 따라서 target 검사를 해줘야 한다.
function activate({target}) {
if(!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
preventDefault 메서드를 사용
document.querySelector('a').onclick = e => {
// a 요소의 기본 동작을 중단
e.preventDefault();
};
stopPropagation 메서드를 사용
e.stopPropagation();
하위 DOM 요소의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이벤트의 전파를 중단시킨다.
✔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으로 지정한 문자열은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일반 함수로 호출되므로 함수 내부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할 때 인수로 전달한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즉,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 객체의 currentTarget 프로퍼티와 같다.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e) {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button1
};
// addEventListener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e) {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
이벤트 핸들러 내부에서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
$input.onblur = () => { checkUserNameLength(인수); }
이벤트 핸들러를 반환하는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checkUserNameLength = min => e => {...}
$input.onblur = checkUserNameLength(인수);
checkUserNameLength 함수는 함수를 반환한다. 따라서 $input.onblur에는 결국 checkUserNameLength 함수가 반환하는 함수가 바인딩된다.
개발자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고 한다.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 버블링이 되도록 하고 preventDefault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 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