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824 - TIL

김예지·2021년 8월 24일
0


생각지도 못했던 에러가 속속들이 나오는중이였다.
associate 되지 않은 테이블에서 검색결과를 각각 합쳐서 보내려니 전체 검색 결과를 pagination하기 쉽지 않았다. 예를 들면 통합검색으로 "we"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한 페이지에 10개씩 담아서 보내기 위해서 자유 게시판과 대학 게시판에서 모두 10개씩 찾은다음에, 20개를 보내버리는 경우가 있었다. 그렇다고 해서 각 게시판마다 몇개씩 정해서 합쳐서 보내기에는 정확히 10개씩 들어오지 않는 반례가 너무 많았다. 결론적으로는 전체를 다 찾아서 시간순으로 재정렬한 뒤 slice 해서 리턴할 수밖에 없었다. 조금 더 좋은 답을 찾고싶다. 두 테이블을 associate 시키는 새로운 테이블을 하나 만들어야할지 고민중이다.

상현님 코딩 공부를 도운지 약 50일이 된 것 같은데, 처음으로 박수를 쳐드렸다.
위에서 말했듯, 게시판이 두종류가 있다보니 겹치는 코드가 많아서 많이 겹치는 부분만 따로 뺄까 싶었는데, 전체 코드를 다 합칠지, 4번 이상 겹치는 코드만 따로 뺄 지 선택을 상현님께 맡겼었다. 확장성을 고려하였을 때 전체 코드를 합치는 선택을 했다고 하셨는데, (물론 이유가 확실하므로 별 상관은 없지만) 굳이 다 합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했었다. 하지만 오늘 저녁에 바로 댓글기능 확장 요청을 받았고, 결론적으로는 신 기능 추가를 30분 안에 해결해버릴 수 있었다. 역시 모든 코딩에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잘 가르쳤다.

다다음주부터 항해3기 매니저로 출근하기로 했다. 최종프로젝트를 완벽하게 마무리 짓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있다.

profile
새싹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4일

축하드려요 예지님!!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8월 24일

선생님께 가장 많이 들은 말이

왜 그런 판단을 했는지?

그 판단의 근거는 무엇인지?

입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