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023

제로·2022년 9월 18일
0

Java basic

목록 보기
23/45
post-custom-banner

추상 클래스

  1. 개념
    1) 실제들 간의 공통되는 특성을 추출한 것
    ex1) 새, 곤충, 물고기 ==> 동물(추상)
    ex2) 삼성, 현대, 롯데 ==> 회사 (추상)
    2) 자바의 추상?
    실제 클래스들의 공통된 필드와 메서드를 정의한 클래스
    추상 클래스는 실제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 역할
    단독으로 객체 생성을 하지 못한다
    cf) 실제 클래스 : 객체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
    Animal.class (추상클래스) - 공통메서드, 추상메서드
    (상속)
    Bird.class Insect.class Fish.class (실제 클래스)
  2. 추상클래스의 용도
    1) 실제 클래스들의 공통된 필드와 메서드의 이름을 통일
    2) 실제 클래스를 작성할 때 시간 절약
    - 실제 클래스는 추가적인 필드와 메서드만 선언
    3) 실제 클래스 설계 규격을 만들고자 할 때
    - 실제 클래스가 가져야할 필드와 메서드를 추상 클래스에 미리 정의
    - 실제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를 무조건 상속 받아서 작성
abstract class Player{ // 추상클래스는 abstract를 붙인다
	private String kind;
	private String name;
	public Player(String kind, String name) {
		this.kind = kind;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Kind() {
		return kind;
	}
	public String getTeam() {
		return name;
	}
	public abstract void play(); // 추상메서드
}

class BasePlayer extends Player{ //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은 실제클래스

	public BasePlayer(String name) {
		super("야구선수", name);
        }

	@Override
	public void play() {  //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
		System.out.println(this.getTeam()+"가 홈런을 쳤다");
		
	}
}
profile
아자아자 화이팅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