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변수의 선언 형식 : 타입 변수이름; ex) int age, double value; 변수 이름을 위한 명명 규칙 숫자는 첫 글자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ex) int 10num(X), int num10(O)
내장된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1) import 를 통해서 선언 import java.util.Scanner; 클래스 명 위에 선언 (단축키 : ctrl + shift + o)객체의 생성1) 객체유형 참조변수 = new 객체유형();2) 객체 유형에 생성되는 생성자의
변수는 초기화가 되어야 읽기가 가능하낟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입력된 변수의 초기값ex) int num02 = 3; num02 변수에서 3이라는 정수형 데이터를 리터럴이라고 한다.리터럴 변수는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등에서 사용한다.변수는 {}를 기준으로 상하위 계층관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byte <--> int, double<-->String종류1) 자동(묵시적) 타입 변환 : promotion2) 강제(명시적) 타입 변환 : casting프로그램 실행 도중 작은 타입은 큰 타입으로 자동타입
데이터를 처리하여 결과를 산출하는 것연산자 (operations)연산에 사용되는 표시나 기호ex) +, -, \*, /, %, =, !=, ...피연산자 (operand)연산 대상이 되는 데이터(리터럴, 변수)연산식 (expressions)연산자와 피연산자를 이용하여
조건문 if else 구문 1) 여러가지 조건이 있을 때, 처리하는 구문 2) 형식 if(조건1){ 조건1에 해당할 때, }else if(조건2){ 조건1을 제외하고 조건2에 해당할 때,
for문 : 반복 횟수를 알고 있을 때, 주로 사용된다.1) 형식 for(초기값설정;반복조건;증/감연산자){ 반복처리할 내용 }2) 처리 순서 초기값 -> 반복조건 -> 처리할 내용 -> 증/감연산자 -> ... -> 반복조건 -> 처리할 내용'
while 문1) 조건에 따라 반복을 계속할지 결정할 때 사용된다2) 형식 while(반복조건) { 조건이 true일 때, 반복처리.. } do-while 문 1) 조건에 따라 반복을 계속할지 결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while문과
Math.random()은 Math 클래스 하위에 static 메서드로 0.0 <= Math.random() < 1.0임의의 수를 처리하기0.0 10 <= Math.random() 10 < 1.0 100.0 <= Math.random()
기본 타입참조 타입자바는 크게 정수/실수/boolean형을 바로 선언하여 사용하는 기본형 타입과 배열/열거/클래스/인터페이스에 의해 특정한 메모리를 참조하는 참조타입으로 분류된다.기본 타입 변수 - 실제 값을 변수 안에 저장cf) stack영역에 선언하고 실제 데이터를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같은 이름으로 연속된 공간에 저장하는 자료 구조를 말한다.같은 이름이기 때문에 각 구성데이터를 구분하는 구분자는 index로 0부터 시작하여 처리한다.배열의 선언타입\[] 변수명; or 타입 변수명\[];배열의 초기화변수 = null; // 주소는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부분 객체를 먼저 만들고 이것들을 하나씩 조립해 완성된 프로그램 만드는 기법객체란?1)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것 - 자동차, 책, 사람2) 추상적인 것(회사, 날짜) 중에서 자신의 속성과 동작을 가지는 모든 것3
메서드 : 객체의 동작에 해당하는 실행 블록필드 1) 클래스(객체)의 전역변수 역할을 하는 클래스명 바로 밑에 선언하는 변수/상수를 말한다.2) 데이터 유형 기본 데이터 유형 객체(배열, 외부 선언된 객체, 내장된 객체 등등)필드의 내용객체의 고유 데이터객체가 가
필드 초기화1) 초기값없이 선언된 필드는 객체가 생성될 때, 기본값으로 자동 설정할 수 있다.2) 다른 값으로 필드 초기화하는 방법 \- 필드 선언할 때, 초기값을 설정한다. \- 생성자의 매개값으로 초기값을 설정한다. \- 매개변수와 필드명이 같은 경우 t
객체의 동작(기능)호출해서 실행할 수 있는 중괄호{} 블럭메서드를 호출하면 중괄호{} 블록 안에 있는 모든 코드들이 일괄 실행된다핵심 기본 유형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1, 매개변수2..){ 프로세스처리 return 실제 리턴할 데이터;}int plus(int n
객체(인스턴스)마다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서드이들은 각각 인스턴스필드, 인스턴스 메서드라고 부른다객체가 생성된 후에 사용할 수 있는 객체 소속 멤버인스턴스 멤버는 객체에 소속된 멤버이기 때문에 객체가 없이 사용이 불가능하다this객체(인스턴스) 자신의 참조(번지)를 가
최종적인 값을 갖고 있는 필드 = 값을 변경할 수 없는 필드final 필드는 딱 한 번 초기값을 지정하면 해당 값을 변경할 수 없다.필드 생성시 final String nation = "한국";생성자 Person(String nation){ this.nation
고정된 배열안에 객체를 담아 처리크기가 고정되어서 추가나 삭제 불가능데이터타입이 List, ArrayList선형 형식으로 선언된다.크기가 동적으로 변경이 가능하다.cf) 향상된 반복문for(단위데이터 : 배열형객체)for(Object fruit : arr){ //Arr
선언 방식 1) 종속될 클래스 선언2) 포함할 클래스 선언1:1 관계 예시ex) 개인별 휴대폰, 학생과 성적표, 학생과 전공지도교수 등
하나의 객체 안에 여러개의 객체들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의 데이터 구조 처리를 말한다.실무적인 예1) 쇼핑몰 회원 관리2) 쇼핑몰 판매 제품 관리3) 컴퓨터 속 여러 부품4) 하나의 반에 소속된 학생들처리순서 1) 포함될 여러 객체들의 단일 유형 클래스 선언 (필드,
객체 지향 프로그램1) 자식(하위, 파생) 클래스가 부모(상위) 클래스의 멤버를 물려받는 것2) 자식이 부모를 선택해 물려받음3) 상속대상 : 부모의 필드와 메서드상속의 효과1) 부모 클래스를 재사용해 자식 클래스를 빠르게 개발 가능2) 반복된 코드의 중복을 줄임3)
this1) 인스턴스 필드/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 ex) this.필드명2)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 ex) this();super1) 상속관계에서 상위/하위 클래스가 동일한 멤버를 사용할 때 구분하기 위해서 활용 주로 생성자와 메서드에서 사용된다2) 생성자
개념1) 실제들 간의 공통되는 특성을 추출한 것ex1) 새, 곤충, 물고기 ==> 동물(추상)ex2) 삼성, 현대, 롯데 ==> 회사 (추상)2) 자바의 추상?실제 클래스들의 공통된 필드와 메서드를 정의한 클래스추상 클래스는 실제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 역할단독으로 객체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개발 코드는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만 알고 있으면 OK인터페이스의 역할개발 코드가 객체에 종속되지 않게 객체를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개발 코드 변경없이 리턴값 또는 실행 내용이 다양해질 수 있음(다형성)인터페이스 안의 메서드는 모
오류의 종류1) 에러 \- 하드웨어의 잘못된 동작 또는 고장으로 인한 오류 \- 에러가 발생되면 프로그램 종료 \- 정상 실행 상태로 돌아갈 수 없음2) 예외(Exception) \- 사용자의 잘못된 조작 또는 개발자의 잘못된 코딩으로 인한 오류 \-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프로그램 개발에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의 모음API 도큐먼트쉽게 api를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문서화한 것html 페이지로 작성되어 있어 웹브라우저로 바로 볼 수 있다.자바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클래스를 담은 패키지포함
System클래스 용도1) 운영체제의 기능을 일부 이용 가능2) 프로그램 종료, 키보드로부터 입력, 모니터 출력, 메모리 정리, 현재 시간 읽기3) 시스템 프로피티 읽기, 환경 변수 읽기시스템 종료(exit)1) 기능 - 강제적 jvm 종료 ; System.exit(0
문자열의 추출, 비교, 찾기, 분리, 변환 등과 같은 다양한 메소드를 가진다.String 문자열정수형의 가장 기본 데이터 byte==> 숫자들에 코드를 대입해서 'A', 'B' 같은 문자를 설정하여 생성되었다문자들을 배열로 만들어서 일상에 문자열을 사용하게 되었다{25
StringTokenizer("문자열","구분자");기능 메서드1) countTokens() : 구분자를 통해 구분된 데이터의 건수2) nextTokens() : 구분된 각 데이터를 하나씩 가져온다3) hasMoreTokens() : 해당 데이터가 있으면 TrueStr
기본 타입(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값을 내부에 두고 포장하는 객체를 말한다. 객체로 전환되는 순간, 여러가지 기능 메서드가 지원되기에 데이터 변환이나 기능처리를 할 수 있기 떄문에 객체로 전환하여
수학 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정적 메서드 제공1) int abs(int a) : 절대값 반환2) double ceil(double a) : 올림값 처리 double floor(double a) : 내림값 처리3) int max(int a, int b) : 둘 중에
컬렉션 : 사전적 의미로 요소(객체)를 수집해 저장하는 것배열의 문제점 1) 저장할 수 있는 객체의 수가 배열을 생성할 때 결정된다 => 불특정 다수의 객체를 저장하기 어렵다2) 객체를 삭제했을 경우 해당 index의 자리가 빈 자리가 된다 => 객체를 저장하려면 어
특징인덱스로 관리중복 객체 저장 가능구현 실제 클래스ArrayList, Vector, LinkedList주요 메서드1) boolean add() : 데이터 추가2) void add(int index, 추가 객체) : 특정 위치에 객체 추가3) set(int index,
특징 수학의 집합에 비유저장 순서가 유지되지 않음객체를 중복 저장 불가 (하나의 null값만 저장 가능)구현 클래스HashSet, TreeSet, LinkedSet주요 메서드 add() : 매개변수를 저장contains() :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으면 true, 아니
특징 key와 value로 구성된 Map.Entry 객체를 저장하는 구조키와 값을 모두 객체값을 중복될 수 있지만 키는 중복 불가능구현 클래스HashMap, HashTable, LinkedHashMap, Properties, TreeMap주요 메서드put(key, va
자바에서는 Stream 이라는 api 객체를 통해서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 등 처리를 하고 있다. System.out.println() : 기본적인 OutputStream의 한 형태로 console창으로 출력한다.System.in : InputStream의 한 형
바이트 기반 입력 스트림의 최상위 클래스로 추상클래스주요 메서드int read() : 입력스트림으로부터 1바이트를 읽고 읽은 바이트를 리턴한다int read(byte\[] b) : 입력스트림으로부터 읽은 바이트들을 매개값으로 주어진 배열 b에 저장하고 실제로 읽은 바이
바이트기반 출력 스트림의 최상위 클래스로 추상클래스OutputStream 하위 객체들FileOutputStream, PrintStream, BufferedOutputStream, DataOutputStream주요 메서드write(int b) : 출력 스트림으로 1바이트
문자 기반 입력스트림의 최상위 클래스로 추상클래스==> 2byte 이상의 문자에 대한 처리 가능(한글 입력 가능)Reader의 하위 객체들FileReader, BufferedReader, InputStreamReader주요메서드int read() : 입력스트림으로부터
File 클래스1)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표현하는 클래스 \- 파일의 크기, 파일 속성, 파일 이름등의 정보를 제공 \- 파일 생성 밒 삭제 기능 제공 \- 디렉토리 생성, 디렉토리 존재하는 파일 리스트를 얻어내는 기능 제공2) 파일 객체 생성 File fi
문자 기반 출력 스트림의 최상위 클래스로 추상클래스하위 클래스 FileWriterm BufferedWriter, PrintWriter, OutPutStreamWriter주요 메서드write(int c) : 매개값으로 주어진 한 문자를 출력스트림으로 보낸다write(ch
database 서버 접속 객체 연결객체(Connection), 대화객체(Statement, PreparedStatement), 결과값(ResultSet), 자원해제(.close()), 예외처리(try{} catch(SQLException){}) 전역변수로 핵심 객체
TreeSet으로 객체 출력하기 Member.java 1) memberId와 memberName으로 이루어진 객체 MemberTreeSet.java 1) Member 객체를 TreeSet으로 관리 2) Member 추가하는 addMember 메서드 3) memberI
자바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식자바 8부터 지원클래스를 생성하지 않고 함수의 호출만으로 기능을 수행순수 함수를 구현하고 호출함으로써 외부 자료에 부수적인 영향을 주지 않고 매개변수만을 사용하도록 만든 함수입력받은 자료를 기반으로 수행되고 외부에 영향을 미치지
메소드 전체에 synchrocized 키워드가 존재한다. Multi-Thread 환경에서 동시 작업을 하게 되면 Lock이 걸리기 때문에 thread-safe 하지만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음.synchrocized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