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22년 05월 20일 ~ 7월 20일까지의 정리글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참여 과정
  2. 프로젝트 주제
  3. 팀 이름 선정

꼬우~

1. 프로젝트 참여 과정

"저 사회복지사로 일했었어요!! 같이 하실래요?!"

나는 현재 부트캠프 인공지능 과정을 듣고 있다.
학원 학생들이 만든 게더타운에서 수업 복습을 하다, 한 팀이 사회보장정보원 창업경진대회에 나갈 것이라는 대화를 들었다.

전에 장애인복지관에서 내가 맡았던 사업이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진행하는 사업이었기에 그 이름이 반갑기도했고,
사회복지의 관점이 들어가면 더 재밌을 것 같아,
내가 사회복지사였다며 도움을 주겠다고 먼저 제안하였다.

1-1. 팀 구성 과정

팀은 원래 같이 하기로했던 재희님, 보람님이 있었다.
평소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았던 성록님과 내가 합류 하여 4명의 팀이 만들어졌다.


2. 프로젝트 주제

타겟 : 서울시에 거주 중인 교통약자 중, 스마트폰을 사용가능한 휠체어 이용자

주제 : 교통약자 맞춤형 경로 안내

세부내용 :

  • 휠체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국내 지도를 내재하여 편의성 증진
  •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 예약 기능 탑재


2-1. 세부내용 조율 과정

실현 가능성이 있는 아이디어의 포인트! "스케일을 줄여라!"

교통약자를 위한 길 안내 서비스를 만들자는 생각은 보람님과 재희님이 어느정도 정해놓은 상태였다.

그러나, 두 분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들었을 때, 조금 당황했었다. 아래의 두 가지 이유로 실현가능성이 없었기 때문이다.

<합류했을 때의 개선점>
1. 전국을 대상으로 한 길찾기 기능
-> 데이터가 너무 방대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구하기가 힘들다.

2. 불명확한 타겟 선정 : 휠체어 이용자 전 연령
-> 아동부터 노인까지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서비스 구상 혹은 개발에 있어 실현가능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스케일을 줄이자는 말과 함께 나는 두가지를 제시하였다.

<제시한 사항>
1. 데이터 수집이 용이한 서울 먼저 서비스를 시행하자

2. 20대 ~ 60대의 스마트폰 이용이 가능한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여 더 다양한 기능을 넣자

몇 차례의 회의 끝에, 길찾기 기능만 있는 것은 다른 사업들과는 차별성이 없어,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 예약 기능도 넣기로 했다.
장애인복지관에서 일할 때, 장애인콜택시 예약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을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


3. 팀 이름 선정

어디 갈래 ?

팀과 서비스 이름에 가장 많은 고민을 했다.
우리 서비스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장애인의 인식개선에도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같이 갈래?
놀러 가자
한 큐에
....

등등 많은 후보가 있었지만, 우리 팀은 어디갈래?로 결정하였다.

  1. 대중교통을 타고 어디든 갈 수 있다는 점 어필
  2. 교통약자도 독립적으로 목적지를 정하고, 혼자 움직일 수 있다는 점 어필

기본적인 사항들을 다 정한 우리팀은 참가에 의미를 두고 빠르게 기획안을 작성하고 제출하였다.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질 줄도 모르고,
끝났다며 마냥 좋아했었다.

profile
코딩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