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프로젝트 기획-(1)

Yeongsan Son·2021년 5월 10일
0

🚀 어떤 서비스를 만들 것인가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제일 간과했던 부분이 있다.
'이 서비스가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너무 적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방향성이 유저를 위한 부분이 아니라 보여주기 식의 프로젝트로 기획이 진행되어왔다.

문제점을 확인했으니 봉합할 차례이다.

🪝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기획 단계에서 초심자가 조심해야할 부분은 빨리 코드를 치고 싶은 마음이 아닐까?
기본 틀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코드를 쳐내려가는 것만큼 어리석은 짓은 없다라는걸 느끼게 되었다.
나 역시, 프로젝트를 임하면서 조급한 마음에 빨리 코드를 치고 싶은 마음을 숨길 수가 없었다.
기획을 하는 과정 내내 스트레스를 받았고 기획을 대충 마무리하고 싶었다. 하지만 대충 만든 기획은 누수가 발생할 수 있는 구멍이 많은 배와 같았다.

  • SR 단계에서는 디테일한 부분보다는 전반적인 중요 기능 위주로 빠르게 훑어라
  • 스키마를 작성할 때는 테이블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테이블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는 테이블은 합쳐라
  • 백엔드에서는 복잡하지만 프론트에서 쉽게 해결되는 부분들은 타협해라
profile
매몰되지 않는 개발자가 되자

0개의 댓글